“여야 간사 합의도 없이 상임위 열었다 닫았다 하는 행위 중단하라”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이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연장을 안 해주면 자기들 마음대로 선거제 개혁안 표결처리 강행할 것처럼 얘기하고 있는데 이거야말로 국회 파행에 기름을 붓는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여당 측 태도를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여야 3당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법안 합의 처리 문구를 두고 골머리 앓는 상황에 법안 심의 한 번 없이 정개특위에서 선거제도 표결을 강행하면 자유한국당이 국회로 들어오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만에 하나 그런 일이 벌어지면 국회 정상화는 무산되고 그날로 20대 국회는 폐점휴업 될 것”이라며 “여야 간사 간 합의도 없이 상임위를 중구난방으로 열었다 닫았다 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특히 그는 “이는 그동안 한국당이 주장해온 선거법 날치기 통과 주장을 사실로 입증해주는 꼴 뿐이 안 된다. 국회 정상화 협상에 아무 도움이 안 되는 일”이라며 “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연장 문제가 국회 정상화의 걸림돌이 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오 원내대표는 “지금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도 도입 청원이 21만명을 돌파하는 등 일 안 할 거라면 (국회의원에) 세비를 주지 말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오늘 양당에 단도직입적으로 말한다. 경제 상황이 심각한 만큼 빨리 국회의 문을 열고 민생법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민주당 소속 국회 정개특위 제1소위원장인 김종민 의원은 앞서 지난 5일 패스트트랙 지정 이후 첫 소위 회의를 개최한 자리에서 “정개특위 시한 연장이 안 되는 것이 확실해진다면 6월 안에 심의·의결 절차를 마무리하고 법제사법위원회로 이관하는 것이 순리이자 원칙”이라며 “한국당이 안건조정위원회를 신청하면 법안 처리를 지연시키는 효과는 있겠지만, 6월 말에 의결하겠다고 하면 그것도 한국당은 막을 방법이 없다”고 밝혀 한국당이 반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