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6월 항쟁 정신, 내 표만큼의 국회 만드는 정치개혁으로 완성돼야”

이정미 정의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6.10민주항쟁 32주년을 맞이한 10일 “6월 항쟁 이후 한 세대에 달하는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우리 민주주의는 미완성인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서 “시민의 힘으로 수십 년 군부독재에 종지부를 찍고, 대통령 직선제로 민주주의를 되찾은 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제1야당은 6월 항쟁의 뿌리라고 할 5월 광주를 부정하며 국민들에게 수치심을 안겼다”며 “군부독재는 끝났지만 개발독재 이후 형성된 경제적 불균형은 수십 년째 방치돼 세월호 참사와 故김용균 씨의 죽음 같은 사회경제적 약자들의 비극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이제 내 손으로 대통령을 뽑아야 한다는 6월 항쟁의 정신은 내 표만큼의 국회를 만드는 정치개혁으로 완성되어야 한다”며 “기득권 집단만 과대 대표되는 반목과 갈등의 국회를, 평범한 시민들의 목소리가 고루 대표되는 민생과 합의의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국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거제도 개혁이야말로 지금 대한민국의 가장 절실한 문제인 경제적 불평등을 바로잡을 민생국회를 만들고, 대립과 갈등이 아닌 개혁경쟁을 이끌 합의의 민주주의를 이루기 위한 필수적 과제”라며 “정의당은 연동형비례대표제로 민심 그대로의 국회를 만들어 6월 정신을 계승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