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앞두고 청소년단체 놓고 정치 싸움 힘겨루기

비대위 측 의정부시청앞에서 성명발표 후 집단사퇴농성을 하고 있다. 사진 / 고병호 기자
비대위 측 의정부시청앞에서 성명발표 후 집단사퇴농성을 하고 있다. 사진 / 고병호 기자

[경기북부 / 고병호 기자] 지난 5일 오후 5시 의정부시 청소년지도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120여명의 지도위원들이 의정부시청 앞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집단 사퇴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시는 6일 현재 이들의 사직서를 수리해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현재 의정부시에서는 청소년지도협의회 전 집행부에 대한 특별감사를 오는 7일부터 6월 한달 내내 진행할 예정이며 각 동 협의회 위원들을 비롯해 집단 사퇴한 인원들에 대해서는 신규지도위원들을 위촉해 새롭게 출발한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이처럼 의정부시가 청소년지도협의회의 구 임원진들과 충돌양상을 보이는 이번 ‘집단사퇴’는 지난 2월 의정부시에서 조례를 근거로 의정부시의 시협의회 처장을 친 더불어민주당 인사로 임명하자 당시 친 자유한국당 인사인 회장 및 임원들이 반발하면서 사태의 발단이 시작됐다.

의정부시에서 수여받은 위촉장 반납하고 있다. 사진/고병호 기자

이 과정에서 구 회장단 및 지도위원들을 신 회장 측의 집기반출을 절도로 형사고발하고 구 회장 측은 시의 과장, 국장을 직권남용으로 형사고발하는 등 진흙탕 양상의 싸움이 벌어진 가운데 구 회장단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집회 및 성명을 발표해 안병용 시장의 신 회장 지명 철회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이러한 비대위의 목소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의정부1동, 3동, 흥선동, 장암동, 송산2동, 자금동 등 10개동의 청소년지도협의회장과 위원 120여명이 집단으로 위촉장을 반납하고 “시장이 청소년단체를 정치화시킨다”고 맹비난하고 나섰다.

청소년지도협의회 조끼를 반납하고있다.사진/고병호
청소년지도협의회 조끼를 반납하고 있다. 사진 / 고병호 기자

시 청소년지도협의회는 총 14개동에 협의회 지도지원을 9명에서 25명까지 구성한 협의체로 연간 시에서는 8천만원~9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그동안은 각 동의 협의회가 정관을 근거로 각 동 협의회장 및 시 협의회장을 선출해 운영해왔는데 지난 2월 19일 의정부시가 조례를 근거로 한 시장임명권한을 발휘해 친 더불어민주당 여성인사를 회장에 임명해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 5명이 성명을 내고 반발한 일이 있었다.


이처럼 첨예하게 대립양상을 보이는 의정부시 청소년지도협의회의 신·구세력간의 주도권 다툼으로 보이는 이번 사태를 놓고 지역정가와 일각에서는 순수해야 할 청소년지도단체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쟁에 휩싸였다는 비난과 함께 시의 관변단체들이 정치집단화, 정치화되어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심각한 문제임을 강조했다.

이러한 의견에 따르면 현재 비대위 구성인사들은 친 자유한국당 인사에 가까운 인물들로 구성됐다는 주장과 함께 신 협의회장 측과 동회장들이 친 더불어민주당 당직 또는 2018년 6.13지방선거 당시 선거캠프에서 주요보직 또는 자원봉사단등에 포진됐던 인물이라는 주장이 있어 사실 확인결과 당사자들은 부인하지만 상호의 주장이 근거 있는 주장임이 확인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게 일부의 비난처럼 일부 관변단체들이 정치세력화되고 있다는 주장 속에 의정부시 청소년지도협의회는 구 협의회장단의 저항과 현재 의정부시에서 이들의 반발시점에 때맞춰 벌어지고 있는 구 운영진들에 대한특별감사가 5일부터 진행되고 일각에서는 이 특별감사가 반발세력들에 대한 보복조치라는 설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의정부시는 특별감사 결과 구 운영진들에 대해 문제가 있을 시에는 현행법에 따라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시에서는 “이번에 실시하는 청소년지도협의회 특별감사는 정치불복적 특별감사는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