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 영향 전국에 비바람

6~7일 강수/강풍 모식도 / ⓒ기상청
6~7일 강수/강풍 모식도 / ⓒ기상청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전국적으로 한 차례 비가 퍼부으면서 이른 무더위가 한풀 꺾일 전망이다.

5일 기상청에 따르면 6일 한반도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오후부터 제주도 등에 비가 내리면서 서서히 전라도, 경남 등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후 밤 늦게부터 비는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돼 7일까지 전국에 비가 오겠으며, 바람도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비는 7일까지 오다가 밤 늦게 대부분 그칠 예정이다.

예상강수량은 제주도, 남해안, 강원영동, 경북동해안 지역에 최고 100mm까지 예상되고 제주 산간지역에는 250mm까지 예상된다.

특히 6일 밤~7일 아침에는 저기압이 몰고 온 온난다습한 공기가 강한 남풍을 따라 유입되면서 국지적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내외의 강한 비가 내리겠고, 총강수량 25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다.

비가 내린 뒤에는 저기압이 점차 동해남부해상으로 이동하고, 북쪽으로부터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7일 밤에는 비가 대부분 그치겠다. 

다만 현재 남부지방을 지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저기압의 경로가 좀 더 북쪽으로 지날 경우 중부지방의 강수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배제할 수 없다.

또 한반도에 영향을 주는 저기압은 중심기압이 약 990hPa까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많은 비와 함께 매우 강한 바람을 동반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최대풍속 시속 36~58km(초속 10~16m), 최대순간풍속 시속 72km(초속 20m)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그 밖의 전국에도 최대풍속 시속 36km(초속 10m) 내외의 강한 바람이 불면서 강풍 특보가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해상은 제주도전해상과 서해남부먼바다, 남해서부먼바다에는 바람이 시속 36~65km(초속 10~18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5m로 매우 높게 일겠으며, 7일에는 대부분 해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