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정의당, 6월 임시회 집회요구서에 의원 연서명 받을 것”
심상정, “한국당 요구에 응한다면 월권을 넘어 국민의 웃음거리 될 것”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정의당이 4일 의원실을 돌며 6월 임시회 집회요구서에 의원 연서명을 받겠다는 뜻을 밝히는 등 국회 단독 소집을 망설이는 더불어민주당의 등을 떠미는 모양새를 보였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더 이상 기다리기만 할 수 없다”며 “거대양당이 결단하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의당이 직접 나서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저와 정의당은 오늘부터 모든 의원실에 친전을 돌리고, 6월 임시회 집회요구서에 의원 연서명을 받을 것”이라며 “각 당의 입장이 있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지만 정치적 입장보다 중요한 것은 하루하루 힘든 국민의 삶”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만난 의원들 대부분이 국회 정상화에 깊이 공감했다”며 “강원산불, 포항지진 등 재난 피해를 지원하고 일자리 마련을 위한 추경 등 시급한 민생현안에 여야를 떠나 다른 뜻이 있을 수 없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그야말로 아무것도 하지 않은 5월 국회에 이어 6월 국회마저 개의가 늦어진다면 국민의 삶은 더욱 힘들 수밖에 없다”며 “일단 문은 열어놓아야 될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심상정 의원은 “교섭단체 3당은 당장 조건 없이 임시국회를 열라”고 촉구했다.

심 의원은 “국회법 제5조2, 제2항에는 ‘6월 1일에 임시회를 집회한다’고 되어 있다”며 “협상도 논의도 법을 존중하며 이루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제1야당의 떼쓰기로 국회법이 무력화되는 것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며 “더불어민주당이든 그 어떤 당이든 이 요구에 응한다면 월권을 넘어 국민의 웃음거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심 의원은 “정상적이고 합법적인 입법 절차를 폭력으로 방해한 한국당이야말로 석고대죄해도 모자랄 판”이라며 “한국당이 국회 등원 조건으로 패스트트랙 지정 철회와 사과를 요구했다는데 벼룩도 낯짝이 있다”고 맹비난 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계속 국회를 외면한다면 스스로 ‘민생의 적’임을 자인하는 것”이라며 “국민들은 한국당의 안하무인 격 ‘국회 봉쇄’를 더 이상 인내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