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상화 ‘평행선’…이인영, “사과·철회 요구 협상 않겠단 의사표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전면적 사과나 전면적 철회들을 요구하는 것은 협상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 표시로도 간주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회 정상화 조건으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사과 및 철회 등을 내건 자유한국당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민주당의 입장을 재확인 한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한국당의 국회 정상화 조건에 대해 “패스트트랙을 추진했던 근본 정신을 훼손하는 이야기”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저희만의 문제가 아니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그 당시에 패스트트랙을 추진했던 4당 공조의 정치인들을 저희가 또 일방적으로 훼손할 수도 없는 문제”라고 난색을 표했다.

이 원내대표는 “사과, 철회 이것이 아닌 선에서 애초부터 절충을 시도했었고 그런 접근 지점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상호 간에 고소, 고발 건수가 굉장히 많은데 그것을 서로 취하해 주는 것으로 이야기가 됐나’라는 질문에 대해 “국회 선진화법은 국회의원 스스로가 어떤 의미에서는 자기 족쇄를 채운 것이고 그 수갑의 열쇠를 스스로 가지고 있다가 푸는 것은 국민 보시기에 아니고 정치권 전반에 대한 정치 불신으로 확산될 수도 있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선거 운동 과정에서 서로 고소가 이루어져서 서로에 대한 맞고소를 푸는 과정이라면 해 볼 수 있는 문제지만 선진화법은 그와는 전혀 다른 그런 차원의 문제”라고 재차 선을 그었다.

이 원내대표는 ‘지금 민주당이 양보할 수 있는 건 무엇인가’라는 진행자 질문에 대해 “통상적으로 정치 과정에서 사과를 요구하고 또 사과할 수 없을 때 그 중간의 표현들이 유감 등등의 표현도 있다”며 “예를 들면 합의 처리한다와 합의 처리하지 않는다. 이런 사이에서 중간 지점을 찾아서 서로에게 명분을 만들 수 있는 이런 접근 방법들은 많이 있다”고 에둘러 설명했다.

그러면서 “합의 처리한다와 합의 처리를 위해서 노력한다 사이에서 절충점을 찾고 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의 중재 노력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겠다고 기대했는데 다시 ‘합의 처리한다’를고집하는 과정에서 도로 멀어진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한국당에서 민주당이 ‘백기 투항하라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백기 투항을 요구한 적이 처음부터 한 번도 없다”며 “저희도 정말 저희가 잘못했다고 생각해서 이걸 절충하고 타협하려고 하는 게 아닌데 시급한 민생과 또 추경 처리를 위해 부분적으로 양보하고 또 절충을 시도했던 것인데 ‘백기 투항’ 요구는 어떤 면에서는 누명 비슷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런 걸 씌우면서 정작 본인들은 저희에게 백지 사과해라, 백지 철회해라 이렇게 요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것은 과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을 배제한 여야4당 국회 소집과 관련해서는 “그런 것이 검토되고 있는 것들이 밖으로 전달돼 나오는 과정도 있었지만 그건 정말 최후의 수단”이라며 “저희는 끝까지 합의를 통해서 국회 정상화를 위해서 노력하는 시도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