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재헌, “한선교, 이렇게까지 망가졌는지 자성해라”

자유한국당 한선교 사무총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기자들을 향해 ‘걸레질을 한다’고 발언한 자유한국당 한선교 사무총장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3일 “한 사무총장은 사무총장직을 스스로 내려놓고, 정치인으로서 ‘본인이 어쩌다가 이렇게 까지 망가졌는지?’에 대한 자성의 시간을 갖는 묵언수행부터 실천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서재헌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한 사무총장이 취재기자들을 향해 ‘걸레질을 한다’ 는 수준이하의 막말로 또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최근 한국당은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해서 정용기 정책위의장, 민경욱 대변인 등 끊임없이 터져나오는 ‘막말’로 인해 국민적 비판을 받으면서도, 반성이나 자제 보다는 더욱 강력한 ‘막말’로 기존의 ‘막말’을 덮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 상근부대변인은 “한 사무총장의 변명 또한 역대급 막말 못지 않다”며 “선의에서 친분이 있는 기자들에게 표현한 말이고, 당사자들도 웃고 지나간 일이라 억울하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자신의 발언이 무엇이 문제인지 무엇을 잘못했는지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황 대표가 한국당이 국민상식의 범위를 벗어난 막말 퍼레이드를 이어나가는 당내 의원들에게 깊이 생각하고 조심히 말하라는 뜻의 ‘삼사일언(三思一言)’을 언급했지만 막말을 중단하는데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상근부대변인은 “5.18망언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묻지 않고, 면죄부를 준 황 대표 자신의 책임이 가장 크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