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호좌석 확대 차등…평균 3.1%인상
지역별, 시간별. 비상좌석 추가편성

노선별 인상 세부 내역 (유류할증료 및 공항이용료 별도) ⓒ 아시아나항공
노선별 인상 세부 내역 (유류할증료 및 공항이용료 별도) ⓒ 아시아나항공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내달 20일부터 국내선 운임을 3.1% 인상한다. 수익성 강화를 위해 선호좌석을 확대하고 좌석앞 비상구석 자리는 추가요금을 받는다.

아시아나항공은 주요관광노선에 승객들이 몰리는 선호시간대에 차등 운임을 부과한다고 31일 밝혔다.

‘서울~제주, 광주~제주, 대구~제주, 청주~제주, 부산~제주’ 노선을 대상으로 내륙발 제주행은 11시59분 이전 출발편, 제주발 내륙행은 12시 이후 출발편이 대상이다.

기존 8만6000원(주중 서울~제주 편도)이 내달 20일부터 선호시간 8만9000원, 일반시간은 동일한 가격인 8만6000원에 판매된다.

이 노선의 성수기·주말 피크 운임은 기존 11만3000원에서 12만원으로 7000원 인상된다.

제주를 오가는 광주·대구·청주·부산·진주·여수 노선과 서울∼여수·광주 노선 운임도 비슷한 방식으로 평균 요금이 오른다. 무안∼제주 노선만 운임이 동결된다

이와 함께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7월 1일 출발 편부터는 유료로 사전 배정이 가능한 이코노미클래스의 선호좌석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2016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는 ‘선호좌석 사전예매 서비스’는 고객들이 선호하는 넓은 공간의 앞 열 좌석을 일정액의 추가금액(단거리 3만원, 중거리 5만원, 장거리 15만원)을 지불할 경우 사전 배정해주는 서비스로, 앞열 좌석과 더불어 비상구석을 선호좌석을 추가 편성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아시아나는 설명했다.

아시아나는 비상구석의 승객은 비상상황 시 캐빈승무원을 도와 승객들의 신속한 탈출을 도와야 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에, 조건이 따르며 탑승 당일 추가적인 확인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