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파면 의결 지나쳐…어제 사인은 일종의 공개처형”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1일 “문재인 정부는 공무원 사회에 야당 기피령을 내렸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에 참석해 지난 29일 자신이 주재한 ‘강원도 산불 대책회의’에 관계부처 차관과 실무자들이 모두 불참한 점을 재차 꼬집어 “앞으로 공무원들은 우리 당에 얼씬도 안 할 것 같고 전화도 안 받을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강효상 한국당 의원에 한미정상 통화 내용 등을 유출한 혐의로 중징계 받은 공무원 사례도 들면서 “어제 외교부 공무원 파면 의결처럼 전화통화 내역 있으면 어떻게 되겠는가”라며 “이 정권이 발신한 메시지는 야당과 말 섞는 공무원은 절대로 가만두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어제 사인은 일종의 공개처형이라고 생각한다”며 “백번천번 양보한다 해도 이 파면이 적절해 보이는가? 지나치다”라고 문 정부를 질타했다.

한편 그는 전날 더불어민주당 워크숍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2022년 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이 45%에 육박할 수 있다고 밝힌 데 대해선 “홍 부총리가 문 대통령의 불건전 재정 강요에 굴복한 것”이라며 “국개채무 비율을 40% 이하로 유지하는 내용의 재정건전화법을 당론으로 채택해 정권의 성향과 관계없이 건전재정 원칙이 지속될 수 있게 하고 감세도 추진할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또 나 원내대표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회동과 관련해선 “청와대에 항의하는 건 항의하고 감찰 요구하는 것은 월요일 정도에 진행하겠다”며 “서 원장은 어떤 형태로든 저희에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한층 압박수위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