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전날 세계동물보건기구에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보고

사진은 과거 국내서 발생한 구제역 방역작업 당시 모습 / ⓒ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과거 국내서 발생한 구제역 방역작업 당시 모습 /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전세계를 두려움을 떨게 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한반도 북한지역에 상륙해 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31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북한이 전날 OIE 즉 ‘세계동물보건기구’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했음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어 OIE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북한의 발생건수는 1건으로 지난 23일 자강도 우시군 소재 북상협동농장에서 신고돼 25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특히 농장 내 사육 중인 돼지 99마리 중 77마리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폐사하고, 22마리에 대해서는 살처분을 했다고 북한 측은 보고했다.

또한 북한 내 이동제한, 봉쇄지역 및 보호지역의 예찰, 사체·부산물·폐기물 처리, 살처분, 소독 등의 방역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이날 오전 차관 주재로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해, 접경지역에 대한 현재까지 방역상황을 재점검하고 차단방역에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 오후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통일부, 환경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경기도, 강원도 등 관계기관 긴급회의를 개최하여, 현 상황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한편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예방 백신이 없어 치사율이 100%에 이르며 바이러스 생존력이 매우 높은 가축 질병으로 과거 아프리카와 유럽에서만 발생하다 지난해부터 중국 등 아시아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