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밀 골라 입맛대로 공개해왔던 자들이 반대로 자신들 치부 드러나니 노발대발해”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29일 오후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29일 오후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29일 한미 정상 간 통화내용을 공개하게 된 이유에 대해 “한미일 동맹 간의 한국 패싱 현상을 국민들께 있는 그대로 보여드리고 상황의 심각성을 알려드리기 위함이었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지금까지 청와대는 미국의 외교적 수사만 발췌해서 ‘한미동맹은 공고하다’고 주장해왔지만 이는 실상과 상당한 거리가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에는 5월과 6월 두 차례 방문계획을 수립한 반면 지척에 있는 한국은 한 번도 방문할 계획이 없었던 것을 문 대통령이 4월에 이어 5월에도 잇달아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요청하고서야 6월 방한이 성사된 것”이라며 “근본적인 문제는 바짓가랭이 외교라기보다도 한미관계가 과거와 달리 균열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저에 대한 정부여당의 히스테릭적 반응도 그 참상을 드러낸 사실이 뼈아팠기 때문이다. 유리한 기밀만 골라 입맛대로 공개해왔던 자들이 반대로 자신들의 치부가 드러나니까 노발대발하는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과 외교부의 고발에 이어 오늘은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비판대열에 가세했는데 매우 유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야당 국회의원에게는 정권을 견제하고 정부여당의 실정을 드러내야 하는 마땅한 책무가 있다. 문제를 알고도 묵인한다면 이는 헌법에 의해 국정통제권을 부여받은 헌법기관으로서 직무유기”라며 “지극히 당연한 의정활동을 정부여당이 기밀유출 혐의로 프레이밍 씌우려는 것이 이번 사태의 본질인 것이다. 저는 국민들이 반드시 아셔야 할 대미 외교의 한 단면을 공개하고 평가를 구했을 뿐”이라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강 의원은 “제 폭로에 공익적 가치가 있는지 여부는 이미 흔들리는 한미관계가 말해주고 있다. 정부가 말하는 국익은 국민의 이익인가, 문 정권의 이익인가”라며 “제1야당과 저를 향한 이번 집권세력의 공격은 의회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언론의 자유를 위축시키는 매우 위험한 불장난이다. 야당 의원의 입을 막으려는 정부여당의 탄압에 앞으로도 당당하고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