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한국당, 한미 간 외교관례 깬 책임 지기 바란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미 정상 간 전화통화 내용을 유출한 것과 관련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자유한국당은 언어도단을 중단하고 한미간 외교관례를 깬 책임을 지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굳건한 한미동맹을 흔드는 것은 지금의 자유한국당의 모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한미동맹 훼손을 그토록 우려하던 한국당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강 의원의 국기문란과 자유한국당의 비호는 실망을 넘어 자괴감마저 든다”며 “외교안보를 위협하고도 국민 알권리를 변명거리로 삼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굳건한 한미동맹과 긴밀한 한미공조를 강조했던 만큼 그 잘못을 깨끗하게 인정하기 바란다”며 “물타기로 책임을 어물쩍 넘어가려는 행태는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외교무능 등 사안을 왜곡하려는 시도는 성공하지 못한다”며 “한미동맹을 정쟁에 끌어들여 훼손하려는 그 본질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지적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공개한 통화내용은 상식적 수준이라는 해명은 참으로 낯부끄럽다”며 “국가기밀을 유출한 국기문란 행위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야당의원 탄압’, ‘억울한 희생자를 만드는 적폐’는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며 “한국당 국회의원은 불법을 저질러도 처벌될 수 없는 존재가 아니다. 황당무계한 논리로 국기문란 행위를 호도하려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법대로, 원칙대로 이 사안을 엄정하게 대응하고 처리하겠다”며 “강 의원을 검찰에 고발한데 이어서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