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올해 12월까지 연령·주민등록지 신고자격 제한 개선 권고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참고용 이미지 /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참고용 이미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앞으로 누구나 소방시설 관련 불법행위를 발견할 시 신고할 수 있게 된다.

28일 국민권익위원회는 서울시 등 12개 지방자치단체가 비상구 폐쇄 등 소방시설 불법행위 신고자격을 만 19세 이상 또는 주민등록지 주민으로 제한해 국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보고 ‘소방시설 불법행위 등 신고포상금 조례상 신고자격 확대’ 방안을 마련해 올해 12월까지 조례를 개정하도록 권고했다.

현행 ‘소방시설법’에는 ‘누구든지’ 비상구 폐쇄•차단 등의 행위를 한 자를 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에게 신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최근 2년간 17개 지자체에 접수된 소방시설 불법행위 신고건수는 288건이며 1,440만원의 포상금이 지급됐다.
 
하지만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중 서울시 등 12곳은 신고포상금 조례상 신고자격을 ‘만 19세 이상’ 또는 ‘주민등록지 주민’ 등으로 제한해 신고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던 실정이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연령이나 주민등록지에 관계없이 누구나 비상구 폐쇄 등 소방시설 불법행위를 발견하면 신고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개정을 권고했다. 
 
더불어 같은 날 권익위 한 관계자는 “이번 제도개선으로 비상구 폐쇄 등 소방시설 불법행위에 대한 국민들의 신고기회가 확대돼 안전관리가 더욱 철저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도 우리 위원회의 정부혁신 실행과제인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생활밀착형 제도개선’의 연장선에서 국민 삶과 밀접한 분야의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