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국가기밀유출 사건 진상 규명·재발방지 위해 조취 취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생각에 잠겨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우리 당은 국가기밀유출 사건의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해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 취할 것”이라고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국익을 지킬 것인지 강효상 의원을 지킬 것인지 선택하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말은 할 때가 있고 삼갈 때가 있는데 특히 국익 관련 의원의 공개발언은 신중하고 자중 해야한다”며 “만약 한 번도 아니고 여러 차례 불법적 기밀 유출과 취득 행위가 반복됐다면 그것은 범죄를 넘어서 국가 위기 조장하는 아주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위 외교관 당사자 정보제공도 문제지만 만약 강 의원 요구에 의한 정보제공이라면 더 큰 문제 아닐 수 없다”며 “제 식구 감싸기가 금도를 넘어선 무책임한 일이고 한국당 변명은 궁색하기 짝이 없고 명백히 허위가 되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공무원 사회에 대해 “99.9% 공무원의 무한 봉사와 헌신 모습을 현장에서 여러 차례 확인했고 진심으로 존중하고 존경한다”며 “그러나 최근 국가 주요 정책 수립과 집행 과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고위 공직자 이른바 관료 사회의 관성과 안일함 그리고 폐쇄적 은밀성은 좀 곤란한 모습으로 종종 비쳐진다”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표는 “대부분의 공무원께서 헌신적으로 봉사하지만 일부 관료들의 옳지 못한 행위들이 개인적 일탈을 넘어 국가 기강 문란케 하는 상황”이라며 “여러분은 사적 공무원, 사무원이 아니라 공적 공무원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사명과 책무를 더 새롭게 감당해주실 것을 믿어 의심치 않다”며 “외교부는 국가 기밀 사항을 사적 관계에 눈이 멀어 거리낌 없이 제공한 해당 관료에 대해 즉각 조치 단호하고 분명하게 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