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립 지원 강화 및 확대하기 위해 '차상위계층' 참여 허용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3년 간 단계적으로 로또판매점 2,371곳을 신규로 모집키로 했다.

24일 기재부 복권위원회는 온라인 복권 판매점의 감소, 법인판매점 계약 종료 및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하여 온라인복권(로또) 판매점을 추가 모집하기로 의결했다.

당초 지난 2004년 국내에는 9,845개에 달하는 온라인복권 판매점이 있었지만 이중 판매점의 경영상의 문제, 고령화 등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해 지난 해 7,211개로 내려갔다.

또 2021년 말까지 법인판매점(640개)에 대한 계약이 종료되기 때문이다.

일단 정부는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700곳 수준으로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복권 및 복권기금법’ 제30조에서 정한 우선계약대상자를 중심(70%)으로 하되,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 지원을 강화 및 확대하기 위해 차상위계층까지 참여를 허용키로 했다.

이를 위해 기재부는 6월 내 모집공고를 내고 전산 추첨 방식을 통해 판매자를 8월까지 선정할 계획이다.

한편 같은 날 한 관계자는 “복권이 건전한 여가문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19세 미만 청소년 대상 판매, 판매권의 불법 전대 등을 적극 단속하고, 복권 판매점의 건전성 제고 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복권 판매점 모집과 판매점에 대한 관리 강화가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 기반 마련과 건전한 복권 문화 정착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