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각료이사회 계기 프랑스 현지서 외교장관 회담...입장차 확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일본 외무상이 프랑스 파리에서 회담을 가졌다 / ⓒ외교부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일본 외무상이 프랑스 파리에서 회담을 가졌다 / ⓒ외교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일본 고노 다노 외무대신이 만남을 갖고 강제징용 판결문제를 둘러싸고 양측의 언쟁이 오고 간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외교부 등에 따르면 프랑스 파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를 계기로 프랑스 현지를 찾은 양국 외교장관은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양 장관은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현 상황을 평가하고 양국간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다만 고노 대신은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문제와 관련 최근 외교부 대변인의 “일본 전범 기업들에게 한국 대법원 판결을 이행하라”고 촉구한 발언에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고노 대신은 이 발언에 대해 “사안의 중대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매우 심각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발언이 한일 관계를 대단히 어렵게 만든다”고 불쾌함을 그대로 드러냈다.

이에 대해 강 장관은 “한일관계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양 외교당국이 지혜롭게 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는 만큼, 일본 측으로서도 피해자들의 고통과 상처 치유를 위해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고, 양국 정부 간에는 긴밀한 소통이 지속돼야 한다”고 맞섰다.

또 강 장관은 “이번 사안과 관련해 일본 측의 신중한 언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고노 대신은 일본산 수산물 WTO 판정에 대한 자국의 입장을 전달하자 강 장관은 “WTO 판정 존중 필요성과 함께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우리 정부 입장을 그대로 고수하면서 양 측의 입장만 확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