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고소 취하, 사과발언 안된다…대신 계속 만날 것”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 사진 / 백대호 기자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자유한국당의 패스트트랙 지정 사과 및 철회와 국회선진화법 위반 혐의에 대한 고소 고발 취하 요구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정국 정상화는 더욱 요원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을 만나 “이인영 원내대표께서 오늘 나온 이야기를 듣고 (국회 선진화법 위반 혐의에 대한) 고소 취하는 안되고,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한) 사과발언도 안된다는 의견을 수용했다”며 “대신 국회 정상화 위해 더 만나보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총에서 어떤 발언이 나왔는가’라는 질문에 “고소 취하는 안되고 사과 발언도 안된다는 강경 발언들이 많이 나왔다”며 “조건 없이 국회 정상화에 응하게 되면 그와 맞물려서 적절한 표현 있을 수 있지만 사과와 철회를 전제로 국회 정상화를 요구하는 것은 받아 들일 수 없다는 것이 전반적인 입장”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형님 리더십으로 통 크게 가자는 것은 소수 의견”이라며 “대부분은 국회 정상화를 반드시 하되 원칙 없이 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청와대가 제안한 5당 대표 회동과 관련해서는 “3자든, 1자이든 결국 협의 과정에서 고려할 순 있지만 5자 협의를 포기할 수 없다”며 “전반적으로 강경 발언 많이 나왔다”고 말했다.

사죄안된다. 고소 관련된 철회도 안된다. 대신 정상화 위해 더 만나보겠자. 대표들 간에 어저께까지 상당한 협의 이뤄졌다고 생각해서 수석간에 문자정도 정리하면 합의 이끌어 낼거라고 생각했는데 한국당 합의문 보면 다 원점으로 돌아가서 그동안 한국당이 주장한 내용이 다 협의문에 있었다. 말씀 드렸던 철회나 사과나 사죄나 이런 언급 다 돼있는 한에서는 실질적으로 협의 이르기 어렵다.

여야 간 국회 정상화에 대한 공감대는 갖고 있지만 기존의 입장만 되풀이하면서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난항을 겪고 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의 맥주 회동을 계기로 급물살을 탈 것 같던 국회 정상화의 길은 점점 아득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