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검경, 끝까지 진실규명 외면하면 국회가 나설 것”

이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검찰과거사위원회(과거사위)가 고(故) 장자연 씨의 ‘리스트’ 존재 여부는 진상 규명이 불가능하다고 결론 내려 재수사 권고를 하지 않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장장 13개월 동안 검찰 재조사 결과가 고작 이것이냐 묻고 싶다”고 날선 반응을 보였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장자연 사건 재조사는 끝내 우리 국민의 근본적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부실수사와 외압은 확인했다지만 핵심적 의혹은 무엇인지 밝히지 않았다”며 “오히려 국민적 의혹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규명할 길을 또 다시 막은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결론이 진상조사단의 다수 권고 의견을 묵살한 것이라는 점도 매우 충격적”이라며 “범죄자가 뻔뻔하게 활보하는 모습에 국민은 참담한 심정 느끼고 있는데 공소시효로 인해 기소가 쉽지 않다면 실체적 진실이라도 밝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검찰은 진실을 은폐하고 과오를 바로잡을 기회마저 놓친 것”이라며 "검경은 과거 청산의 마지막 기회만큼은 놓치질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경은 더 늦기 전에 국민적 의혹해소와 실체적 진실규명에 나서길 바란다"면서 "만약 검경이 국민의 요구를 끝까지 외면하면 국회가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