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기본법 제정, 민주당 앞장서서 책임지고 끝까지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소상공인 자영업 정책토론회에서 이해찬 대표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웃으며 대화하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당정이 날로 악화되고 있는 경제 상황을 관리하기 위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대책을 점검하고 소상공인·자영업기본법 제정과 골목상권 살리기에 팔을 걷어 붙였다. 이는 최근 민생 챙기기 행보의 연장선에 있다.

미·중 무역분쟁 등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경기 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챙기며 경제 살리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의도인 셈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소상공인·자영업 정책토론회에서 “6백만 소상공인, 자영업자 여러분은 한국 경제의 든든한 축”이라며 “(당정은) 소상공인·자영업기본법을 제정하고 우리 경제의 아픈 부분인 골목 상권을 살려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본법 제정은 이미 여야 대표 간에 합의된 사안으로 민주당이 앞장서서 책임지고 끝까지 마무리하도록 하겠다”며 “민주당은 올 한 해 민생연석회의와 소상공인특위를 중심으로 여러분들이 체감하는 변화를 만들어 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표는 “온라인이 많이 확대되고 있어서 지역상권, 소상인들이 더 어려워져 가고 있다”묘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책을 세우느냐가 중요한 과제가 아닐까 저희도 많이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지난 12월에 발표한 ‘자영업 성장·혁신 종합대책’은 소상공인이 함께 참여해 만든 대책”이라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을 독자적 정책 영역으로 확고히 하고 생애주기별 성장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건전한 자영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법률개정사항이나 예산이 필요한 사업이 있다면 국회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4차산업혁명, 모바일 쇼핑 증가 등 새로운 소비·유통트랜드에 소상공인이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상생과 공존을 바탕으로 자발적 상생협력 문화를 확산시켜 대형 유통사와 골목상권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어민주당과 소상공인 업계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한 행사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