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혼자 안건 상정하는 전횡 막기 위해…열지 않으면 자구책 강구할 수밖에 없어”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하태경·이준석·권은희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20일 일방적으로 임명된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임명 철회와 앞서 협의 없이 지명된 최고위원 2인 임명 철회 등을 포함한 5가지 안건을 주제로 한 최고위원회의를 오는 21일 10시에 개최할 것을 손학규 대표에게 요구했다.

하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승용·문병호 최고위원 임명 철회와 채이배 정책위의장·임재훈 사무총장 임명 철회 뿐 아니라 당헌에 있는 ‘최고위원회와 협의’의 조항 중 협의 주체인 ‘최고위원회’는 ‘최고의원들 의결정족수이상 참석한 회의 기준이다’는 유권해석 건에 대한 논의, 4월 3일 보선 당시 바른정책연구원 의뢰 여론조사 관련 자금유용과 관련된 당내특별조사위원회 설치 및 박지원 의원의 발언에 대한 당내 진상조사위 설치 건 등 5가지를 안건으로 한 최고위를 소집하라고 입장을 내놨다.

그는 이어 “당헌 제 32조에 의거해 세 사람의 최고위원 요청으로 최고위 회의를 소집할 수 있게 돼 있다”며 “당헌에 별도로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할 수 있는 조항이 있는 이유는 당 대표의 일방적인 전횡을 견제하기 위해, 당내 민주주의를 위해 있는 것”이라고 손 대표를 압박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하 최고위원은 “특정 안건에 대해 소집 요청하면 당 대표는 의무적으로 소집하게 돼 있다. 대표가 안건을 혼자서만 상정하는 등의 전횡을 막기 위해 있는 것”이라며 “만약 열지않을 시 우리는 또 다른 자구책을 강구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다만 그는 자구책에 대해선 “최고위원들과 마지막 협의가 필요할 것 같다. 내일 소집이 안 될 경우 말씀드릴 것”이라고 말을 아꼈는데, “대표가 최고위원회의를 소집 안 할 경우 당무거부라고 보고 있다. 당무거부는 사고를 낸 것으로 보는 것이니 그런 사고를 치지 말라”고 부연한 점으로 미루어 ‘당 대표 사고 상황’으로 상정하고 원내대표나 그 다음 다득표자 최고위원이 대표 직무 대행을 하는 식의 대응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면서도 하 최고위원은 내일 최고위에서 손 대표에 대한 재신임을 물을지 여부에 대해선 “내일 안건에는 재신임이 없고 내일 추가 안건 상정 요구는 없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으며 김수민 청년최고위원과 상의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상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