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진실 남았는데 한국당 때문에 진상위 구성 안돼”
황교안, “항의하신 분들 심정도 충분히 헤아리고 이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야 5당 지도부는 5·18 민주화운동 39주기를 맞은 18일 광주에서 열린 '제39회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총출동했다. 내년 총선이 일년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열리는 호남의 가장 큰 행사인 만큼 여야 5당 지도부 전원이 총집결했다.

호남을 텃밭으로 삼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과 최고위원 및 소속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 대표는 이날 기념식 직후 기자들을 만나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진실이 많이 남아있는데도 자유한국당이 (위원) 명단을 제출하지 않아 진상규명위원회가 구성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하루빨리 명단을 제출해 진상조사위원회를 발족시키고 내년이면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인데 그때까지 진실이 밝혀지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자유한국당은 황교안 대표·나경원 원내대표, 장제원·신보라·이만희 의원 등이 참석했지만 광주 시민들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애초 망언 의원 징계와 진상조사위원회 위원 재추천을 뒤로 미루고 방문을 강행한 만큼 광주 시민들의 이같은 항의는 예상됐다.

황 대표는 격렬한 광주시민의 반발로 5·18 묘역 참배도 하지 못했고 행사장 입장도 저지 당하기도 했다.

황 대표가 행사장으로 입장하는 과정에서 광주 시민 및 시민단체는 황 대표에게 ‘물러가라’, ‘어딜 오느냐’면서 물병이나 플라스틱 의자를 던지거나 물을 뿌리는 등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졌다.

황 대표는 이날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황 대표는 박근혜 정부 시절 국무총리로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대신해 5·18기념식에 참석했지만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진 않았다.

황 대표는 이날 행사 직후 “제 방문을 거부하고 항의하신 분들 심정도 충분히 헤아리고 이해하고 있다”고 입장문을 밝혔다.

황 대표는 “한국당 대표로서 당연히 안고 가야 할 일”이라며 “그 분들의 목소리도 가슴에 깊이 새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광주의 상처가 치유되고 시민들의 마음이 열릴 때까지 진정성을 갖고 광주를 찾고 광주 시민들을 만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해 박주선·김동철·주승용·권은희·채이배·임재훈 의원이, 호남에 지지기반을 둔 민주평화당은 정동영 대표·유성엽 원내대표를 비롯해 천정배·박지원·장병완·김광수·최경환·박주현·김경진·정인화·장정숙·이용주 의원들이, 정의당은 이정미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김종대·심상정·여영국·추혜선 의원 등 소속 의원 전원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