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사망자수 4년 만에 줄었지만...이대로는 안된다

ⓒ국토부
ⓒ국토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안전에는 베테랑이 없습니다’는 건설안전 슬로건을 선포했다.

17일 국토부는 김현미 장관을 비롯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 등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의 기관장 및 건설관계자들이 참석한 자리에서 슬로건 선포식을 가졌다.

‘안전에는 베테랑이 없습니다’는 슬로건은 숙련된 근로자라도 불안전한 작업환경에서는 누구나 재해자가 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일깨우고, 근로자의 실수가 중대재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정부의 건설안전 정책 방향을 담았다. 

이번 슬로건은 전문가 자문, 관계기관 홍보협의회 등을 통해 후보안이 마련됐고, 국토교통부 내부 설문조사 결과를 참고해 확정됐다. 

특히 올해 정부는 건설현장의 안전사고를 줄이는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지난 2014년 이후 꾸준히 늘어나던 건설현장 사망자 수가 4년 만에 처음으로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산업재해 사망사고의 절반(485/971명)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추락사고가 60% (290/485명)를 차지한다.

또한,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건설현장의 시공사, 감리사, 발주청 등 사망사고 다발 건설주체 명단을 정기적으로 공개하고, 지난 해 22개 현장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불시점검을 올해는 200개 이상 현장으로 확대한다. 

더불어 같은 날 김현미 장관은 “2022년까지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망사고를 절반(2017년 506명→2022년 253명)으로 줄이기 위해, 근로자의 실수가 중대재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안전관리가 부실하여 사고를 유발하는 기업은 무관용 원칙으로 엄중처벌하는 등 다양한 정책수단을 총동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