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격렬한 항의 예상되는 광주행…진정성 의심 받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의원들이 지난 4. 27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2차 집회 한국당 추산 5만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 유우상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의원들이 지난 4. 27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2차 집회 한국당 추산 5만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 유우상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오는 18일 광주행을 예고하면서 정치권이 시끄러워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황 대표의 제39주년 5·18민중항쟁 기념행사 참석에 대해 ▲5·18 망언의원 징계 완료 및 사과 ▲국회 징계 절차 마무리 ▲재발 방지 위한 법 제도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황 대표는 16일 “(광주에) 갔다 와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종명 의원에 대한 당 차원 제명 절차 문제,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구성을 미루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5·18 망언 논란의 여파가 아직 남아있는 가운데 격렬한 항의가 예상되는 광주에 가겠다는 것에 정치적 노림수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황 대표의 광주행을 두고 ‘지역감정을 조장하려는 의도’라고 제기한 데 이어 정의당, 민주평화당도 황 대표의 진정성을 의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황교안, 밀린 숙제도 안 해놓고 “가겠다”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을 만나 5·18 기념식 참석 여부에 대해 “마땅히 제1야당 대표로서 가는 것이 도리”라며 “어려움이 있더라도 광주 시민들에게 말씀을 듣고 질타가 있으면 듣겠다”고 기념식 참석을 재확인 했다.

5·18 망언 의원에 대한 징계 처리에 대해서는 “두 분(김진태·김순례)에 대해서는 윤리위에서 결정을 했고 절차가 남은 한 분(이종명)이 있는데 이 부분은 원내에서 여러 국민들 생각을 감안해 처리할 것”이라며 “다만 기소 고소된 부분이 있어 수사 중인 과정에서 징계 처리에 부담이 있을 수 있어 그걸 감안하되 국민의 뜻 가급적 어긋나지 않도록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5월 단체에서 ‘기념식 참석 전 망언 의원 징계 및 5·18 특별법 처리를 공언하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절차에 따라 국민 의견 감안해서 당의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5·18 특별조사위원회 위원 추천 문제에 대해서도 “진행 중”이라며 “협의 중인 부분도 있다. 조금 더 챙겨 보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이 최근 주최한 행사에 망언 의원을 옹호한 유튜버를 초청한 것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못했다”며 “5·18 피해자들의 아픔을 다시 건드리는 일들은 안 하는게 좋겠고, 5·18에 대한 온당한 평가와 필요한 조치들이 이뤄지는 게 필요하다”고 답했다.

앞서 황 대표는 이날 충남 당진화력발전소 방문 직후 5·18 망언 의원 징계에 대해 “우리가 징계 절차를 진행하고 있고 마무리 된 부분도 있다”며 “안된 부분도 있는데 시간이 정해져 있기에 갔다 와서 가급적 이른 시간 안에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黃, 집토끼·들토끼 둘다 잡겠단 의도?...

이처럼 망언 의원에 대한 징계 및 5·18 특별법, 진상규명위원회 구성을 뒤로 미루면서도 광주를 방문하겠다고 하자 황 대표의 진정성까지 의심 받고 있다.

황 대표의 광주행은 당의 전통적 텃밭인 영남 표심을 어느 정도 다져놓은 상황에서 총선을 1년 앞두고 중도 표심을 확장하고 극우 이미지를 털어내기 위한 행보로 읽힌다. 하지만 전제 조건은 ‘망언 의원 징계 및 진상조사위 구성, 특별법 제정’이다.

특히 황 대표는 누구 보다 먼저 광주 바닥 민심을 직접 겪었기 때문에 이같은 전제 조건을 선행하지 않고 광주에 가겠다는 것이 의아스럽다는 반응이다.

황 대표는 지난 3일 광주에서 문재인 정권 규탄행사를 진행하던 중 광주 시민들로부터 거센 항의와 함께 물세례를 당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지난 12일 “지역감정을 조장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모 토크콘서트에 참석, “얻어맞으려고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막말 했던 국회의원 징계도 안하면서 오겠다고 한다”며 “유야무야 깔아뭉개고 오겠다는 것은 얻어맞을려고 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모든 작태는 인구가 많은 영남의 지역 감정을 조장하려는 의도가 아니면 건전한 상식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행태”라고 1987년 대선 때 노태우 당시 후보가 광주로 유세를 와 항의를 받은 뒤 곧장 대구에서 지역감정을 조장했던 사례를 들기도 했다.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도 14일 “최소한의 노력은 하지도 않은 채 기념식에 참석하겠다는 한국당 지도부의 저의는 정치적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지난 14일 “망언자들 징계는 뒷전인 황 대표가 광주를 가겠다는 시커먼 속셈을 알만한 사람은 다 안다”며 “또 다시 호남민들을 지역 감정의 먹잇감으로 삼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호남민에 대한 포악한 공격이고 영남민들에 대한 모독”이라며 “또 다시 구시대적 발상으로 역사 앞에 대역 죄인이 되는 길을 택할 것이냐”고 맹비난 했다.

최경환 민주평화당 최고위원은 지난 15일 “5.18 3대 현안이 한마디 언급 없이 황 대표가 방문하는 것은 광주를 능욕하는 것”이라며 “황 대표의 모습을 보고 보수 극우 단체들이 금남로에서 5.18 폄훼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최고위원은 이날 광주 민주광장에서 진행한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황 대표와 극우보수집단은 한통속, 한집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광주시민들은 황 대표가 광주에 와서 무엇을 노리는지 알고 있다”며 “정략적 대권 놀음에 속을 광주시민은 없다.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가 광주에 가게 될 경우 충분히 거센 반발 및 항의를 예상되기에 광주 민심의 반발을 불러일으켜 영남·보수층 민심을 결집시키려는 정치적 의도라는 것이다.

더욱이 보수단체는 이날 ‘5·18 유공자 명단 공개’등을 요구하는 집회와 행진도 벌일 예정이기에 광주 시민의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