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민주당, 패스트트랙 원천무효 전제로 사과해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을 찾은 오신환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를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실을 찾은 오신환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를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가 16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의 상견례에서 “국민들에게 더는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선 안 되는 만큼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무리하게 강행한 부분을 사과하고 나 원내대표가 받으면 국회 정상화의 물꼬가 트이지 않을까 싶다”며 국회 정상화를 위한 중재에 나섰다.

오 원내대표는 자신이 새 원내사령탑으로 선출된 지 하루 뒤인 이날 오전 나 원내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지금 (국회가) 굉장히 엄중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제안했다.

그는 이어 “나 원내대표는 사실 제가 국회 들어올 때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자신의 선거처럼 뛰어줬던 분으로 저로선 은인”이라며 “그만큼 더 쉽고 가깝게 소통하면서 국회가 정상화되고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나 원내대표와 이 원내대표가 소통할 것으로 기대하고 그 과정에서 심부름할 거 있으면 왔다갔다 뛰어다니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오 원내대표는 “이제 각 교섭단체 원내 세팅이 끝났고 훌륭한 분들과 함께 제대로 된 국회 만들어야 한다”면서도 “국회 정상화를 위해선 민주당이 먼저 손을 내밀어야 한다”고 여당의 양보를 선결조건으로 꼽았다.

이에 나 원내대표 역시 “오 원내대표가 바른미래당에서 굉장히 합리적인 목소리를 내고 이번 국회 파국 과정에서 자리매김해준 걸로 안다. 바른미래당이 오 원내대표 당선을 통해 야당으로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며 “지금 나라가 어렵다. 의회에서 잘못된 부분을 함께 견제했으면 한다”고 화답했다.

하지만 나 원내대표가 접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이) 패스트트랙 원천무효를 전제로 사과해야 다음 과정을 얘기할 수 있다”고 입장을 내놔 현재 패스트트랙 지정 자체에 대해선 받아들이고 있는 오 원내대표와 온도차를 보여 향후 국회 정상화까진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한국당을 방문하기에 앞서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를 만나 호프타임 회동을 제안했었던 오 원내대표는 이날 나 원내대표 접견 직후에도 기자들에게 “여야정 협의체를 (5당으로 할지, 3당으로 할지) 정하기 위해 호프타임이나 티타임이라도 하자고 했다. 제가 중재자로 나서 양쪽에 균형 있게 전달해 국회가 하루빨리 정상화되는데 힘쓸 것”이라고 재차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