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 전환 중동서 가속화

차량 공유서비스 선두업체인 우버가 인수한 중동 카헤어링 업체에 현대차가 자사의 주요 차량 5000대를 연말까지 공급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 뉴시스
차량 공유서비스 선두업체인 우버가 인수한 중동 카헤어링 업체에 현대차가 자사의 주요 차량 5000대를 연말까지 공급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현대자동차가 중동과 북아메리카 15개국에 카헤일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중동최대 차량 호출 기업 ‘카림’에 연말까지 현대 주요차량인 쏘나타·투싼·싼타페·그랜저를 5000대 공급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전환을 가속화 과정에서 사업영역을 중동지역까지 확대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카림’의 드라이버를 가리키는 ‘캡틴’은 약 100만명에 달하며, 이 업체는 지난 3월 우버가 31억달러에 인수한 스타트업이다.

현대차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캡틴들이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에 차량을 대여, 카헤일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현지 금융업체인 라야 파이낸스와 협력할 계획이다.

헌대차는 우선 쏘나타, 투싼, 싼타페, 그랜저 등 500대를 시범 공급해 올 연말까지 5000대를 공급하게 되며, 유지보수와 서비스 등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현대차는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시장을 적극 공략하면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해 오고 있다. 올 4월까지 3만4537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69% 성장했으며, 업체별 판매 순위에서도 시장점유율 24%로 2위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현대차는 동남아시아 최대 카헤일링 업체 그랩에 2억 달러, 인도 최대 차량 호출 기업 올라에 2억4000만 달러를 투자하고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규모는 자율주행 기술 발달과 공유경제 확산에 따라 2017년 388억 달러에서 2025년 3584억 달러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사우디 정부가 추진하는 '사우디 2030 비전'에 부합하는 차원에서 카림과 협력하게 됐다”며 “고객들에게 새롭고 더 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변화와 혁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림 관계자는 “우리 드라이버들과 고객의 안전을 위해 경제적이면서도 고품질의 자동차가 필수”라며 “현대차와 라야 파이낸스 간의 제휴는 카림 드라이버들에게 최적의 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는 접근법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