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황교안 향해선 “망언 의원 징계·퇴출, 5·18 진상조사위원 추천하고 와야”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시사포커스DB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광주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으로 광주·전남 지역에서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을 우려한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16일 “숙제를 하지 않고 참석하더라도 위대한 광주·전남 시·도민은 이성으로 침묵, 성숙한 모습을 보이는 게 숭고한 5·18 정신”이라고 호소했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황 대표는 지난 방문처럼 자극하고 물세례를 불러오게 해서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꼼수는 영원히 버려야 한다. 망언의원 징계·퇴출, 5·18 진상조사위원으로 적합한 인사를 추천하고 와야 한다”면서도 광주·전남 시민들을 향해선 이같이 당부했다.

이는 앞서 지난 3일 광주에서 열린 장외 집회에 참석했던 황 대표가 일부 시민들로부터 물세례를 받았던 점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되는데, 이와 관련해선 앞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도 “얻어맞으려고 오는 것”이라며 황 대표의 광주 재방문으로 인한 충돌 발생 가능성을 우려했고 민주당에서도 16일 이인영 원내대표가 정책조정회의에서 “황 대표는 오늘이라도 5·18 망언 의원 문제를 매듭짓고 떳떳하게 함께 손잡고 광주를 찾기를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황 대표는 5·18 망언 의원 징계에 대해선 별 말을 하지 않은 채 “국가보훈처의 초청을 받았고 갈 수 없는 상황이 아니면 가는 게 맞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는 상황인데, 박 의원은 이 같은 발언에 대해서도 “마땅히 국가기념일, 정부가 주최하니 참석해야 하지만 같은 말이라도 정부가 초청했으니 참석한다는 게 적절한 표현인지 묘한 여운이 남는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박 의원은 황 대표가 전국 순회 ‘민생투어 대장정’이란 장외투쟁을 이어가는 데 대해서도 “민생대장정의 현장은 국회가 돼야 한다. 민생경제를 위해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통과시키고 산적한 민생개혁법안을 심의·통과시키는 국회가 야당에게 가장 강력한 투쟁 장소”라고 꼬집은 데 이어 “민생현장을 가려면 대구, 부산 등 태극기부대와 함께 하지 말고 광주를 방문해 5·18 당사자, 유족, 부상자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함께 해야 한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