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 “바른정당 출신으로 판단한 적 없어…화합·자강·개혁의 길 가기 위해 최선 다할 것”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오신환 신임 원내대표가 김관영 전 원내대표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오신환 신임 원내대표가 김관영 전 원내대표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대표의 즉각 퇴진을 주장해온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이 15일 경쟁 후보인 김성식 의원을 제치고 과반 득표해 바른미래당의 새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총 투표수 24표 중 기호 1번 오신환이 과반수 득표”라며 “원내대표 선출규정 제22조 2항에 따라 바른미래당 제3대 원내대표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한다”고 투표 결과를 밝혔다.

이에 오 의원은 바로 이어진 당선 소감에서 “오늘 주신 선택이 얼마나 무거운 책임인지 잘 새기겠다. 제가 당선됐음에도 불구하고 환한 웃음을 지을 수 없는 것은 여기 의원들 다 똑같은 심정일 것”이라며 “화합·자강·개혁의 길을 가기 위해서 지난 과거에 우리가 통합하고 그 진정성으로 변함없이 최선을 다해서 그 역할을 수행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뿐 아니라 그는 현재 국회 상황과 관련해서도 “지금 매우 엄중한 상황으로 여야는 매우 극단적인 대결구도로 국회가 매우 비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이런 때일수록 우리 바른미래당의 목소리가 절실히 필요하다. 제가 김관영 원내대표 만큼 협상을 이끌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단순히 끌려가는 야당이 아니라 힘 있는 강한 야당, 대안을 제시하는 야당이 돼서 실제로 국회를 주도해갈 수 있는 바른미래당이 되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특히 오 의원은 청와대와 자유한국당 간 영수회담을 놓고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는 점을 꼬집어 “더 이상 국회들께 얼굴 찌푸리게 만드는 것은 그만뒀으면 한다. 5대1이면 어떻고 1대1이면 어떻나”라며 “(모두) 1대1 영수회담도 있을 수 있다. 방식을 따지지 말고 대화하는 게 과제라 생각하며 그 역할을 위해 중심에 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국회가 풀어야 될 산적한 게 많다. 국민 민심 속으로 우리가 들어가야 된다는 그 무거움 잘 받들어서 짧은 기간 의원님들 찾아뵙는 마음 변치 않고 열심히 하겠다”며 “2020년 최저임금 관련 여러 법안들은 제가 국회 정상화되면 최우선의 민생경제 법안으로 하루속히 되도록 최선 다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아울러 오 의원은 “저는 통합과정에서 바른정당 출신의 대리인으로서 판단한 적이 없다”며 “앞으로 당이 화합하고, 그리고 오늘 주신 그 뜻은 당이 제대로 변해야 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