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차후 움직임 예리하게 지켜볼 것"

ⓒYTN보도화면
ⓒYTN보도화면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북한이 대북제재 위반으로 미국 정부로부터 억류된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호를 즉각 돌려보내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14일 북한 외무성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한 담화문에서 “미국이 우리 화물선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결의’와 저들의 ‘대북제재법’들에 걸어 미국령 사모아에 끌고가는 불법 무도한 강탈행위를 감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북한 외무성은 “미국이 우리 화물선을 강탈한 이유의 하나로 내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결의들은 우리 국가의 자주권을 난폭하게 침해한 것으로 지금까지 우리는 이를 전면배격하고 규탄해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더욱이 저들의 국내법을 다른 나라들이 지킬 것을 강박하고 있는 미국의 후안무치한 행위야말로 주권국가는 그 어떤 경우에도 다른 나라 사법권의 대상으로 될 수 없다는 보편적인 국제법에 대한 난폭한 위반”이라고 했다.

또 “미국의 이번 처사는 ‘최대의 압박’으로 우리를 굴복시켜보려는 미국식 계산법의 연장으로 되며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을 공약한 6.12 북미공동성명의 기본정신을 전면 부정하는 것”이라 했다.

이와 함께 북한 외무성은 “미국은 저들의 날강도적인 행위가 금후 정세발전에 어떤 후과를 초래하게 될 것인가를 숙고하고 지체 없이 우리 선박을 돌려보내야 할 것”이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말미에 “미국이 제 마음대로 세상을 움직이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으며 미국식 ‘힘’의 논리가 통하는 나라들 속에 우리가 속한다고 생각했다면 그보다 더 큰 오산은 없을 것”이라며 “우리는 미국의 차후 움직임을 예리하게 지켜볼 것”이라고도 했다.

한편 앞서 ‘와이즈 어니스트’호는 북한과 시에라리온 국적으로 이중 등록된 선박으로 대북제재 대상인 상태에서 지난 해 4월 인도네시아 당국에 억류됐다가 최근 미국이 넘겨 받아 압류해 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