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매체의 '생색내기' 등 반응에..."인도적-동포애 차원 대응은 안해'

지난 2015년 대북지원 당시 모습 / ⓒ뉴시스DB
지난 2015년 대북지원 당시 모습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대북식량지원 등을 위한 절차에 앞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우선 수렴한 뒤 추진할 예정이다.

13일 통일부 이상민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김연철 장관은 대북인도지원에 대한 국민 각계각층의 의견수렴 차원에서 민간단체, 종교계, 또 전문가 등을 만나 이분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을 예정”이라고 했다.

우선 “14일 오후 4시에는 남북회담 본부에서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등 민간단체들을 대상으로 인도지원과 관련한 의견수렴을 할 예정”이라고 했다.

더불어 “15일부터 통일부 인도협력분과 정책자문위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역시 대북인도지원과 관련된 그런 의견수렴을 충분히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통일부는 대북식량지원과 더불어 북한 매체들의 개성공단 재가동 요구에 대해 “그런 보도에 대해서 정부가 이렇게 일일이 대응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남북공동선언 이행, 이것은 한반도의 비핵화,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서 철저하게 이행해 나가야 되는 것이 정부의 기본입장”이라고 했다.

또 대북지원이 ‘말치레’, ‘생색내기’라고 언급한 북한 매체들의 반응이 있는 것과 관련해 “북한주민에 대한 어떤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동포애 차원에서 식량지원 문제를 계속 검토해 나가겠다는 그런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같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데이비드 비즐리 WFP 세계식량계획 사무총장의 요청에 따라 대북지원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