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민주적 정당운영에 맞지 않다”…박지원, “원하는 대로 해줘라”

 이낙연 국무총리가 12일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당정청은 12일 미세먼지 대책을 비롯한 재난 예방과 선제적 경기 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이달 내 여야 합의로 처리될 수 있도록 총력대응 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당정청이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고 추경안 및 민생·개혁법안 처리방안, 최근 경제동향 및 대응방향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 이같은 결과를 냈다고 전했다.

홍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당정청은 추경안 처리의 시급성을 공감하고 상반기내 추경 집행과 예결위원 임기가 5월 말 종료되는 점 등을 고려해 추경안이 6월까지 넘어가지 않도록 하는 당정청 공통의 목표를 설정했다.

이와 함께 5월 임시국회에서 5·18 특별법·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 등의 노동현안·빅데이터 3법·고교 무상교육 실시법 등 국회의 공전으로 장기간 처리되지 못하고 있는 주요 민생·경제법안도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홍 수석대변인은 “오는 18일이 5.18 기념일이기 때문에 5.18 특별법과 추경 관련 이낙연 국무총리의 시정연설이 이번주 내에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데 당정청은 뜻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닫혀 있는 국회 문을 열어야 한다. 당정청은 추경과 주요 민생법안의 처리를 위해 하루빨리 국회가 정상화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당정청은 자유한국당의 조속한 국회 복귀를 촉구했다.

또한 당정청은 여야간의 정치적 대립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대화가 필요하다는데 뜻을 함께 하고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 여야정협의체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다만 한국당이 요구하는 일대일 영수회담에 대해서는 사실상 거절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 직후 기자들을 만나 “일대일 영수회담은 과거 권위주의 정권 시절, 특히 제왕적 총재 정당의 방안”이라며 “민주적 정당운영에 맞지 않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원내 교섭단체 중심의 여야정 협의체를 제안한 것에 대해 “조금 더 검토할 필요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원내 교섭단체 만남은 원내대표가 융통성 갖고 만날 수 있다고 보는데 비교섭 단체 대표들에게 사전에 양해와 이해 구하는 절차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이에 대해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단독면담 요구를 수용하라”고 일대일 영수회담 제안 수락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들어보고 할 말씀만 하면 된다”며 “황 대표와 배석자 없이 만나서 설득되면 되는대로 안 되면 안 되는대로, 국민들께는 황 대표가 직접 발표하라고 하면 된다”고 했다.

이어 “과거에는 여야 영수회담을 했다”며 “박정희-김영삼, 노태우-김대중, 김영삼-김대중, 김대중-이회창 등 모두 단독회담이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대통령은 대통령이고 야당 대표는 야당 대표”라며 “원하는 대로 해줘야 국민이 역시 대통령은 다르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