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강행 처리 과정 보면 실질적으로 제1야당 인정하지 않아”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2일 “국회 질서를 인정하는 의미에서 여야정협의체는 반드시 원내교섭단체가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부처님오신날인 이날 서울 조계사 대웅전에서 진행하는 봉축법요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여야정협의체는 그동안 국회와 정부, 청와대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협의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사실상 국회가 움직이는 것은 원내교섭단체 합의에 의해 움직이도록 돼있다”며 “이번에 국회에서 여러 가지 패스트트랙 강행처리 과정에서 나타난 것을 보면 실질적으로 제1야당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여야정 협의체는 당연히 교섭단체 원내대표와 하는 협의체가 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는데, 같은 날 황교안 대표도 경북 영천시 청통면 대한불교조계종 10교구 본사 은해사 봉축법요식을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내용이 있는 회담이 돼야 한다. 회담을 했다는 그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니다”라고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에 대해 조건을 걸었다.

한편 이날 박지원 민주평화당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황 대표의 단독면담 요구를 수용하시라. 원하는 대로 해줘야 국민이 역시 대통령은 다르다고 한다”며 “박정희-김영삼, 노태우-김대중, 김영삼-김대중, 김대중-이회창 등 모두 단독회담이었다. 황 대표와 배석자 없이 만나서 설득되면 되는대로 안 되면 안 되는대로, 국민들께는 황 대표가 직접 발표하라고 하면 된다”고 한국당에 힘을 실어주면서 청와대를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