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정책의 주요 거점으로 떠오르는 파키스탄 방문해 현지 식품, 음료, 케미칼 공장 돌아보고 직원들 격려

롯데지주 황각규 부회장(왼쪽에서 두번째)이 파키스탄 제 2의 도시 라호르에 2018년 새로 지은 롯데 콜손 초코파이 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롯데지주
롯데지주 황각규 부회장(왼쪽에서 두번째)이 파키스탄 제 2의 도시 라호르에 2018년 새로 지은 롯데 콜손 초코파이 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롯데지주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롯데지주는 황각규 부회장이 파키스탄을 방문했다고 12일 밝혔다. 황 부회장은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2박 5일의 파키스탄 카라치와 라호르를 방문해 현지 사업장을 돌아봤다.

파키스탄은 세계 6위 규모의 인구(2억명)를 가진 대규모 시장으로 14세 미만의 인구가 30%를 차지해 식·음료사업의 성장가능성이 높다.

롯데는 지난 2009년 LCPL(롯데케미칼 파키스탄)을 인수해 파키스탄에 첫발을 내딛은 이후 2011년 제과회사인 콜손과 작년 음료회사인 악타르 음료를 각각 인수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말 기준 총 9개의 사업장에서 7000억원 규모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번 출장기간 중 황 부회장은 카라치에서 식품회사인 롯데 콜손과 LCPL(롯데케미칼 파키스탄)을 돌아보고 라호르로 이동해 음료회사인 롯데 악타르 음료와 롯데 콜손 라호르 공장을 둘러본 후 현지의 파트너사 및 관계자들을 만났다.

또 현지 재래시장과 현대적 쇼핑몰을 방문해 최근 파키스탄의 변화상에 대해 확인하고 추가적인 투자 및 진출방안을 적극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신동빈 회장이 9일 루이지애나에서 진행된 170만톤 규모의 롯데케미칼 ECC 및 EG 공장 준공식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기간에 황각규 부회장이 파키스탄 사업장을 방문한 것은 파키스탄 시장의 중요성과 롯데그룹 경영진들의 현장경영에 대한 의지를 읽을 수 있다.

황 부회장은 “파키스탄은 신남방정책의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장래성이 아주 큰 중요한 시장”이라며 “파키스탄에서 지속적인 사업을 위해 투자하고 다양한 투자기회를 적극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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