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블랙핑크카 5월 걸그룹 브랜드평판에서 1위를 차지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블랙핑크카 5월 걸그룹 브랜드평판에서 1위를 차지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트와이스 3위 아이즈원 순으로 분석되었다.

1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4월 10일~5월 11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107,615,430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 측정 결과를 발표했다.

2019년 5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트와이스, 아이즈원, 레드벨벳, 모모랜드, 소녀시대, 여자친구, 오마이걸, 마마무, 공원소녀, (여자)아이들, 에이핑크, EXID, 스텔라, 러블리즈, ITZY, 우주소녀, 라붐, 에버글로우, 에이프릴, 티아라, 레이디스코드, 에프엑스, 헬로비너스, AOA, 피에스타, 이달의 소녀, 프로미스나인, 드림캐쳐, CLC 순이었다.

1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623,628 미디어지수 3,782,064 소통지수 6,007,187 커뮤니티지수 5,285,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98,051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13,572,370 와 비교해보면 15.66% 상승했다.

2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992,256 미디어지수 6,524,904 소통지수 2,060,438 커뮤니티지수 3,662,5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40,118로 분석되었다. 지난4월 브랜드평판지수 7,235,083 와 비교해보면 83.00% 상승했다.

3위, 아이즈원 ( 장원영, 미야와키 사쿠라, 조유리, 최예나, 안유진, 야부키 나코, 권은비, 강혜원, 혼다 히토미, 김채원, 김민주, 이채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912,492 미디어지수 4,440,072 소통지수 1,325,573 커뮤니티지수3,671,51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49,65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793,941와 비교해보면 5.67% 상승했다.

4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080 미디어지수 2,465,592 소통지수 1,097,002 커뮤니티지수 1,264,7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35,466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4,976,511와 비교해보면 1.18% 상승했다.

5위, 모모랜드 ( 혜빈, 연우, 제인, 나윤, 주이, 아인, 낸시, 태하, 데이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292 미디어지수 3,803,952 소통지수 320,579 커뮤니티지수 623,0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01,882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811,634 와 비교해보면 28.04% 하락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