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일 아니냐고 다그쳐야 하는 게 정부 역할인데 거꾸로 하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체라고 정부에서 발표한 데 대해 “미사일에서 발사체로 용어를 바꾼 게 누구인지, 그 과정과 경위를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울산 매곡산업단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부장관 직무대행이 지난 4일 발사된 북한의 발사체와 관련해 ‘조셉 던포드 미 합참의장이 전화를 걸어 북한이 지금 로켓과 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했었던 발언을 들어 “한국 정부가 정보를 왜곡했다. 모두 용어 사기극으로 드러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오히려 미사일이란 의심이 조금만 있어도 미사일 아니냐고 다그쳐야 하는 게 정부의 역할인데 거꾸로 하고 있다”며 “외신과 미 국방부, 전문가들 모두 미사일이라고 하는데 우리 정부만 아니라고 뭉개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나 원내대표는 정부가 추진 중인 대북 식량지원에 대해서도 “인도적 식량지원에 반대하지 않지만 미국과 합의해야 할 것이고 주민에게 전달됐는지 봐야 한다”며 “백악관과 통화하고 미국과 논의된 것처럼 얘기했지만 미국의 입장은 전혀 다르다. 개입하지 않겠다고 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전국농민회총연맹이 북한에 보내겠다고 한 1대당 4000만원 상당의 트랙터 27대가 파주 임진각에 열흘 넘게 방치돼 있다. 기본적으로 이건 유엔 대북제재 위반”이라며 “일부 지자체가 여기에 돈을 댔다는데 정부가 묵인한 것인지 배후 조종이나 간접 지원한 것인지도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현 정권의 경제정책과 관련해서도 “소득주도성장은 고용한파와 소득상실을 가져왔고 반기업 정책은 기업 엑소더스를 초래했으며 포퓰리즘은 경제 펀더멘털을 갉아먹고 있다. 이 정부가 부채를 갖고 있는 민주노총 역시 한국경제를 갉아먹는 또 하나의 축”이라며 “고집불통 경제정책, 소득주도성장을 포기하고 기업과 근로자, 시장에 자유를 허하는 친헌법적 경제정책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