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여러 의원들게 드린 마음의 상처에 책임”

바른미래당 손학규 당대표를 비롯해 김관영 원내대표, 소속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의원총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당대표를 비롯해 김관영 원내대표, 소속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의원총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8일 수시간에 걸친 의원총회 끝에 결국 자리에서 물러나 조기 원내대표 선거를 치르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총 뒤 브리핑에서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여러 의원들께 드린 마음에 상처 등에 대해 모두 책임진다”며 “이제는 새로운 모습으로 원내지도부를 꾸려야 한다는 진심 어린 말씀을 들었다”고 회의 결과를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다음 주 수요일까지 차기 원내대표 선출(15일 오후 2시)을 하고 그동안 임기를 진행한다”고 부연해 취임 318일 만에 원내대표직을 내려놓게 됐다.

불과 하루 전만 해도 권은희 정책위의장의 동반 사퇴 요구를 거절했을 뿐 아니라 자신에게 사퇴를 요구하는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을 향해 “계파 이기주의에 눈이 멀어 분란을 일으키는 사람들 때문에 당이 연일 시끄럽다. 창당정신에 반대되는 해당행위”라고 일갈하는 등 적극 맞섰던 만큼 이날 의총 직후 이 같은 결과가 나온 데에는 사실상 당내 다수 의원들이 김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미 과반인 15명의 현직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김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의총 소집요구서에 서명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예견된 부분도 없지 않았는데, 대체로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관련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김 원내대표가 무리하게 자당의 사법개혁특위위원 2명 모두를 강제 사보임 조치한 데 대한 반감이 사퇴론에 무게를 싣는 결정적 원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김 원내대표가 사퇴 전제조건으로 제시한 ‘다음 총선에 바른미래당으로 출마하라’는 부분도 당초 바른정당계 의원들 몇몇이 공언한 대로 이날 의총 결의문에 실렸는데, “21대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민주평화당 등과의 어떤 형태로든 통합이나 선거 연대를 추진하고 않고 바른미래당의 이름으로 당당하게 출마할 것”이라며 “패스트트랙 지정과 관련한 당내 갈등을 오늘 마무리한다”고 분명하게 못을 박았다.

이에 대해선 유승민 의원도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중요한 결론이 있다면 평화당과의 합당, 연대 가능성도 오늘로 끝났다. 그동안 당에서 민주평화당과의 합당 내지 연대에 대해 말해온 분들이 계시지만 저는 한국당과의 통합에 대해선 한 마디도 안 했다”며 “합당이나 연대는 없다는 것으로 바른미래당의 이름으로 총선에서 승부하겠다는 얘기”라고 재확인해줬다.

한 발 더 나아가 유 의원은 “저는 지난해 6월 지방선거가 끝나고 당 대표에서 사퇴해 백의종군을 선언한 사람으로 무엇을 맡겠다는 이런 생각은 없다”며 “오늘을 시작으로 바른미래당이 단합되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여 일각에서 촉구한 안철수·유승민 공동대표론은 일단 고사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유 의원은 “패스트트랙 자체 내용이나 과정에 대한 각자의 생각은 그대로 남아 있다”고 설명했으며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김 원내대표가 사보임을 강행한 데 대해서도 “새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과정에서 그런 부분들이 자연스럽게 논의될 것”이라고 강조해 갈등 요소는 여전히 상존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