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승률 적던 퍼스트클래스 스위트 좌석으로 전환 및 확대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 본사 로비 전시된 아시아나 항공 모형 기체 ⓒ 뉴시스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 본사 로비 전시된 아시아나 항공 모형 기체 ⓒ 뉴시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매각을 앞두고 대대적인 구조개선을 시작해 수익성을 높인다.

아시아나항공은 7항공기 기단 재정비 20년 이상된 경년 항공기 집중 관리 정비 부품 투자확대 등의 구조개선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9월부터 퍼스트클래스를 없애고 비즈니스스위트를 도입한다. 퍼스트 클래스는 현재 A380 6대에서 운영 중으로 대상은 총 12석씩 72석이다.

비즈니스스위트 이용 승객들은 기존 퍼스트 스위트좌석을 비즈니스위트 좌석으로 사용하고 퍼스트 클래스 라운지를 이용하게 된다.

비즈니스스위트는 기존 퍼스트 클래스보다 30~40% 저렴한 가격으로 운영될 예정이고, 비즈니스 가격대로 A380의 퍼스트 좌석을 이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 클래스와 기내식, 기용품, 무료 위탁수하물 등의 서비스는 동일하다.

안팔리는 자리를 가격을 낮게 하면서, 판매율이 올라가고 수익성이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다.

중장기적으로 전체 항공기 중 노후항공기의 비중은 현재 23%에서 13%로 끌어내릴 예정이다. 대신 최신형 항공기 도입 계획도 밝혔다. 2023년까지 A350 19, A321네오 15대 등 34대의 최신형 항공기를 보유하고, 현재 19대인 20년이상 노후 항공기를 5년안에 10(여객기 2, 화물기 8)로 줄이기로 했다.

경년 항공기 정비 시간 및 정비인력을 추가해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2019년 정비 투자를 확대해 올해 680억원을 추가 투자해 항공기 부품 지원을 확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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