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부터 장년층까지 폭 넓은 연령층에서 관심사 검색이나 브랜드와의 소통 위해 인스타그램 이용

짐 스콰이어스 인스타그램 비지니스 및 미디어 총괄 부사장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강 세빛섬에서 '비지니스 플랫폼 도약'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인스타그램 현황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짐 스콰이어스 인스타그램 비지니스 및 미디어 총괄 부사장이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강 세빛섬에서 '비지니스 플랫폼 도약'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인스타그램 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인스타그램이 7일 한강 세빛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도약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현황과 국내 이용자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짐 스콰이어스(Jim Squires)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및 미디어 총괄 부사장과 제프 블라호비치(Jeff Vlahovich) 인스타그램 아시아태평양 지역 선임 컨슈머 리서치 담당자가 발표자로 나섰다.

발표자로 나선 짐 스콰이어스 부사장은 “인스타그램이 최근 실시한 소비자 조사에서 우리나라 이용자 51%가 작년 대비 인스타그램을 더 많이 쓰고 있고 46%가 내년에 더 많이 쓸 것이라 답했다”며 한국에서 계속 성장하는 인스타그램에 대한 큰 기대를 나타냈다.

이용자의 연령층도 크게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에 여러 차례 인스타그램을 이용한다고 답한 이용자를 연령대별로 나눈 결과, 18-24세, 25-34세 집단에서 각각 57%, 54%로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뒤를 이은 35-44세, 45-54세 집단에서도 각각 39%, 30%, 55세 이상도 15%나 있는 것으로 나왔다.

짐 스콰이어스 부사장은 “한국 이용자들에게 인스타그램은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관심사를 탐색하는 플랫폼인 동시에 브랜드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쇼핑을 즐기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며 “이용자들이 인스타그램 안에서 더욱 안전하게 소통하고, 비즈니스들이 이용자들의 다양한 관심사와 맞물릴 수 있도록 해 모두가 인스타그램에서 더 나은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제프 블라호비치 리서치 선임 담당자는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려면 브랜드의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고객이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관여해야한다”면서 “일간 게시물 수가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하는 등(지난 12월 기준) 한국에서 ‘스토리’의 인기가 높아진 만큼, 브랜드가 스토리의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툴을 활용해 비하인드신, 제품 리뷰 등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이 고객과의 친밀한 소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인스타그램을 비즈니스에 적극 활용한 기업인 하이브로우와 오이뮤의 대표가 짐 스콰이어스 부사장과 함께 무대에 올라 인스타그램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정체성을 알린 경험과 비즈니스 노하우를 공유했다.

인스타그램은 간담회가 개최된 세빛섬에 ‘하우스 오브 인스타그램’을 꾸며 스톤브릭, 오유글라스워크, 오이뮤, 오마치, 프루아, 비앤테일러, 프릳츠, 모나미, 헬리녹스, 하이브로우 등 다양한 국내 기업들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킨 다양한 사례를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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