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총선 앞두고 ‘2030대’ 표심 잡기 ‘안간힘’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청년정책 당정청 협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당정청은 2일 2030 청년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정책을 기획하기 위해 청와대에 청년정책관실을 신설하고 국무총리 산하에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청년 정책 컨트롤타워인 청년미래연석회의를 구성할 방침이다. 이는 등 돌린 20대 남성 지지율을 돌려세울 당정청의 복안으로 풀이된다.

내년에 치러지는 21대 총선이 채 1년도 안남은 시점에서 국정 지지율 하락의 핵심 요인으로 지목되는 ‘이영자(20대·영남·자영업자)’ 현상을 해결, 2030대 표심을 잡기위한 움직임으로 분석된다.

당정청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청년정책 당정협의’를 갖고 이같은 방안을 발표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청년정책은 결코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면 안된다”며 “부처별로 쪼개져 있는 청년 정책을 총괄하고 조정할 컨트롤타워를 만들어 중앙정부 차원에서 일자리·주거·복지 등 청년 정책을 총괄 조정하는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 기본법도 야당과 협의해 국회에서 통과를 시키겠다”며 “이번 당정청 협의는 청년 정책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청년들이 기본적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청년기본법을 중점 법안으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내년도 예산안에 청년 정책 관련 예산을 적극 편성해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지금까지 청년 정책이 분산 추진돼 연속성이 결여됐는데 청년기본법이 제정되고 청년정책조정위가 설치되면 종합적이고 체계적 방식으로 추진해 시너지를 제고하겠다”며 “청년을 일방적 시혜 대상이 아니라 정책 주체로 인지하고 청년 의견을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은 “청와대에 청년문제를 담당할 청년정책관실을 신설하려 한다”며 “청년정책관실은 청년 제반 정책을 기획하고 청년세대와 다양하고 직접적인 소통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