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 정족수조차 미달한 상황에서 임명해…당헌당규 심각하게 위반”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손학규 당대표의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은 무효라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손학규 당대표의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은 무효라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4명이 1일 손학규 대표의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강행에 강력 반발하며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은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시 최고위원회에 협의하도록 되어있는 당헌 제23조 4항을 위반한 것으로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하태경·이준석·권은희·김수민 등 최고위원 4명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최고위원 임명 자체가 성립할 수 없다. 손 대표는 당헌당규를 심각하게 위반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들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는 회의 정족수조차 미달한 상황”이라며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을 즉각 철회하고 당내 화합과 민주주의 회복을 노력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이들 중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규 제5조1항과 2항에 보면 의안은 사무총장이 일괄 정리하여 당 대표가 상정한다고 돼 있다. 3항에 안건은 회의 1일 전까지 의원들한테 통보한다고 되어 있다”고 설명하면서 손 대표 비서실장이 전화로 일방적인 안건 통보만 했을 뿐 협의를 위한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한 발 더 나아가 하 최고위원은 “당을 바로잡겠다. 원래 새로운 게 시작되기 위해선 시끄러운 법”이라며 “우리 목표가 당의 근본적 쇄신이고 이를 위해선 지도부 총사퇴가 필요하다”고 재차 지도부 사퇴를 요구했다.

한편 앞서 손 대표는 공석으로 남아있던 2석의 지명직 최고위원에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현 국회 부의장인 4선의 주승용 의원과 현 바른미래당 인천시당 위원장인 문병호 전 의원을 임명했는데, 국민의당 출신 일부 의원들까지 손 대표의 이 같은 강행에 반발하고 나선 상황이다.

특히 손 대표는 자신을 향한 당내 사퇴 요구에도 불구하고 이날 “최고위원 세 분이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지 한 달이 다 되어가고 당무가 한 달 동안 정지돼 있는 상황에서 당무 집행을 정상화하기 위해 최고위원 2명을 지명하게 됐다. 당 화합을 방해하고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는 당에 도움이 안 된다”며 “단합된 모습으로 한국정치의 새 판을 짜고자 한다”고 강조해 사실상 사퇴 가능성에 대해서도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