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4당, “국회 파행·대치 면목없다” 고개숙여
여야4당, “추경안 및 민생관련 법안 심의에 나서 달라”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4당 원내대표회동을 마친 민주당 홍영표, 미래당 김관영, 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회동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야4당이 1일 패스트트랙 지정 직후 장외투쟁을 선언한 자유한국당에게 5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하는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한 시동을 걸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우리 4당은 앞으로 열린 자세로 한국당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먼저 이들은 국회 몸싸움에 대해 “최근 국회의 불미스러운 모습에 대해 국민여러분께 죄송하다”며 “민생을 챙기는데 힘을 모아야 할 국회가 파행과 대치의 모습만 보여드렸다. 국회의원으로서, 각 당을 이끌어 가는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면목이 없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도 “오랜 정치개혁 과제인 선거제도 및 사법기관 개혁에 여야 4당의 절대 다수 의원들이 동의하고 있는데 38%의 의석을 점하는 한국당의 반대로 그간 관련 법안의 논의조차 제대로 하지 못했다”며 “특정 정당의 반대로 법안의 논의조차 못하는 상황을 막고자 18대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개정한 국회법에 들어 있는 것이 신속처리지정제도, 일명 ‘패스트트랙’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패스트트랙은 법안 처리를 위한 시작이지 끝이 아니다”라며 “이번 패스트트랙 지정은 한국당에게 그간의 사보타지를 접고 오랜 정치개혁 과제에 대한 성실한 논의 참여를 요구하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여야4당이 선거법과 공수처법, 검경 수사권 조정법들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했지만, 향후 본회의에서 이대로 처리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한국당에게 협상을 제안했다.

또한 한국당을 향해 “국민들의 안전과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추가경정예산안이 지난달 25일 국회에 제출됐다”며 “한국당이 요구하던 내용들도 추경에 포함돼 있고, 탄력근로제 도입 등 노동관계 관련 법령의 심의 역시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여야4당 원내대표는 “당장 내일부터 추경안 및 민생관련 법안 심의에 나서 달라”며 “우리 대화하고, 토론하자”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