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산불피해 종합복구계획 확정...이재민 임시 조립주택 설치비 110억원 지원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홍영표 원내대표를 비롯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조정식 정책위의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불피해 종합복구계획 당정협의가 열렸다. 사진 / 오훈 기자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홍영표 원내대표를 비롯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조정식 정책위의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불피해 종합복구계획 당정협의가 열렸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당정청은 강원도 산불지역에 복구비 1,853억 원을 투입키로 확정했다.

1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그리고 청와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갖고, ‘강원도산불피해 종합복구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주요 사항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우선적으로 피해 지역인 강원도 고성•속초, 강릉•동해, 인제 등에 총 복구비 1,853억 원을 투입하여 신속한 복구와 주민 지원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우선 주택 철거비 9억원과 이재민을 위한 임시 조립주택 설치비 110억원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해당 시•군에서 주택을 철거토록 해 피해 주민이 직접 소실된 주택을 철거해야 하는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한다.

임시조립주택은 이재민 566세대 중 거주를 희망하는 340세대를 대상으로 5월 입주를 목표로 기반시설 구축과 주택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나머지 이재민에게도 LH 임대주택 등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 본격적인 농사철을 맞아 농기계 피해에 대해서도 22억원을 지원해 농민들의 영농 재개에 힘을 싣기로 했고 각 시•군으로 직접 지원하는 복구비 외에 추가로 지원하는 127억원은 강원도가 현지 실정에 맞게 자체 기준을 마련해 민생 안정 등 꼭 필요한 곳에 쓸 수 있도록 한다.

그 밖에 산림 회복과 관광 활성화를 위해 광범위한 피해가 발생한 산림 복구에 697억원, 망상 오토캠핑장에 341억원을 지원하고, 속초 예비군 훈련장 등 군사시설에도 99억원을 지원키로 합의했다.

한편 이번 피해와 관련 국민성금은 470억원이 모금됐으며 전액 피해 주민을 위해 사용하고 지난 달 30일 전국재해구호협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주택 전파 3천만원, 반파 1천5백만원, 세입자 1천만원 등 주택 피해 복구에 우선 173억원을 긴급 지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