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인, “한국당 발목잡기·막말”…조정식, “민심의 분노 받아들여야”

[사진 / 청와대 캡처]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 해산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자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30일 오후 2시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자유한국당 정당해산 청원’에 116만2178명이 동의했다.

앞서 한국당은 여야4당의 선거제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검경수사권 조정 등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시도를 저지하기 위해 국회 곳곳을 점거, 법안 접수를 실력행사로 막는 등 동물국회의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비판 속에도 한국당이 국회 점거를 지속하면서 비판 여론이 더욱 강해져 ‘한국당 해산’ 청원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해당 청원은 동물국회가 벌어졌던 24일부터 동의가 급증하다가 28일에는 20만명을 돌파했고 여야4당의 패스트트랙 재시도를 했던 29일 늦은 저녁에는 70만명을 넘어섰다.

당시 한국당은 회의장 앞에 드러누워 여야 4당 의원들의 진입을 막거나 기표소를 ‘점거’하는 행태를 보이기도 했다.

청원인은 “한국당은 국민의 막대한 세비를 받는 국회의원으로 구성됐음에도 걸핏하면 장외 투쟁과 정부의 입법을 발목잡기 하고 정부가 국민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지 못하도록 사사건건 방해를 하고 있다”며 “의원들의 국민에 대한 막말도 도를 넘고 있다”고 맹비난 했다.

이어 “대한민국 의원인지 일본 의원인지 모를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국회의원의 자격이 없다고 본다”며 “정부에서도 그간 한국당의 잘못된 것을 철저히 조사·기록해 정당해산 청구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이미 통진당 정당 해산을 한 판례가 있기에 한국당을 정당 해산 시켜 나라가 바로 설 수 있기를 청원한다”고 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으면 청와대·정부 관계자가 청원종료일로부터 한 달 이내에 답변을 한다. 이 청원의 만료일은 5월22일이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위의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이에 대해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위의장은 이날 “한국당 정당 해산을 위한 국민청원이 100만 명을 넘어섰다”며 “한국당은 민심의 분노를 엄중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엿새 동안의 불법과 폭력에 대해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즉각 국회정상화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며 “한국당도 이제 무모한 폭력과 불법행위를 중단하고 국회로 돌아와 법안 심의와 민생 현안 해결에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