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원내대표 임기, 6월이면 어차피 끝나…본인이 현명하게 판단할 것”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이 30일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사보임 강행 등 결정적 역할을 했던 김관영 원내대표를 겨냥 “본인이 한 행위에 대해 정치적으로 책임을 지는 것이 정치의 상례”라며 사퇴 압박을 가했다.

안철수계인 이 의원은 이날 오전 BBS라디오 ‘이상휘의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패스트트랙이 통과됐지만 당내 문제는 그대로 남아있다.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 갈등과 분열이 있었고 의총에서도 강제 사보임은 없었다는 부분이 공식 확인됐음에도 강제 사보임이 단행돼 큰 문제로 남아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불안과 불신, 이런 요소가 잠복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가 상처를 드려서 죄송하다고 사과했고 사과의 진정성이 있으면 원상복구를 시켜야 하는 것 아니겠나”라며 “원상복구는 패스트트랙 지정이 돼서 의미 없으면 본인이 한 행위에 대한 정치적 책임 문제가 남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이 부분이 계속해서 당의 분열과 갈등을 일으키는 요소로 남아있어선 안 된다”며 “임기가 6월이면 어차피 끝난다”고 거듭 자진사퇴할 것을 에둘러 촉구했다.

다만 그는 김 원내대표를 겨냥해 일각에서 제기해온 ‘민주당의 공천 약속’ 의혹에 대해선 “만약 그렇다면 본인 스스로 정치 생명을 단축시키는 일”이라며 “아직 그건 여의도에서 떠도는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한편 이 의원은 ‘안철수 역할론’과 관련한 현재 안 전 대표 입장에 대해선 “당내 상황이 어려워 여러 생각을 갖고 계시지 않겠나”라면서도 “구체적으로 관여하고 싶은 생각이 없기 때문에 지금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다. 국내 정치와 거리를 두고 공부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