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렬시 8일 파업 찬반투표...15일 총파업 예고 '2만 대 멈추나?'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자료화면 / ⓒ뉴시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자료화면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전국 노선버스 사업장 노동조합이 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을 하고 결렬시 파업까지 불사하겠다는 방침이다.

29일 한국노총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총연맹은 “이날 일시에 쟁의조정 신청에 돌입한다”며 “5월 중순에는 생활임금 쟁취를 위한 경고파업 돌입도 준비한다”고 밝혔다.

이는 오는 7월1일부터 단계적으로 주52시간제 도입을 앞둠에 따라 근무시간이 줄어 급격한 임금 저하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으로 현장 노사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 이들이 주장이다.

여기에 15,000여명의 신규인력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임금저하로 인해 채용이 되지 않고 있어 오히려 버스 노선이 줄고 있어 이들은 버스교통 정상화와 공공성 강화를 위해 버스준공영제의 조속한 전국확대를 촉구하며 이를 위한 중앙정부 재정지원 확보를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자동차노련은 “노동시간 단축은 피로 운전 해소를 통한 버스교통 안전성 확보와 함께 가족과 함께 하는 노동자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도입됐다”며 “노동시간 단축이 임금 감소로 이어질 경우에는 현직 버스운전기사들의 이직, 업무 외 투잡 등으로 법률 개정 취지에 반하는 피로 운전이 지속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한, “법률로 노동시간을 규제하는 것은 일자리 창출과 국민들의 이동권 보장이라는 공공성 강화의 목적이 있기에 이에 대한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병행되어야만 버스운행 파행을 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를 위해서는 최소한 현재의 평균 근무일수 수준의 임금 보전을 요구하고 있다. 동시에 버스교통 운행 정상화를 위해 대중교통 환승손실금, 2개 이상 시ㆍ도를 운행하는 광역ㆍ시외버스 지원 등을 중앙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자동차노련은 “올해 임금교섭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7대 도시 공동교섭을 확대한 전국 공동투쟁을 결의한 바 있다”며 “사회적으로는 아직 버스문제의 심각성이 드러나지 않고 있어 공동 쟁의조정 신청과 대 언론 홍보 활동을 병행해 지역 교섭에 국민의 관심과 지지를 획득할 수 있는 우리의 실천이 뒤 따라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자동차노련에 따르면 이날 쟁의조정 신청에 나서는 인원은 한국노총 소속 479개 노선버스 회사 중 234곳이 참여하며 약 2만 대의 버스가 참여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