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한국당 의원·보좌진 오늘 중 2차 고발…관용 없을 것”
홍영표, “국회 난장판 만든 부패 정치 더 이상 용납해선 안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패스트트랙을 두고 여야가 5일째 대치하고 있는 가운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선진화법을 무시하고 폭력과 불법 자행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보좌진 당직자에 대해 오늘 중으로 2차 고발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불법과 폭력에는 결코 관용이 없을 것이고 국회를 무법천지로 만들려는 세력과 타협도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여러분께 송구한 말씀을 드린다”면서도 “불법과 폭력으로 국회를 난장판으로 만드는 부패 정치를 더 이상 용납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십 년간 특권과 기득권에 안주해왔던 반 개혁정당의 난동 때문에 국민을 위한 선거제 개편과 권력기관 개혁이 방해받을 수 없다”며 “구태정치에 맞선 정치개혁, 특권세력에 맞서 공정한 나라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폭력과 불법으로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를 무법 천지로 만들어 놓고도 한국당은 부끄러움도 반성도 없다”며 “특히 나경원 한국당 대표는 입만 열면 왜곡과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한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의 ‘정당한 저항권’ 발언에 대해 “팩스로 제출된 법안을 한국당 의원이 가로채고 법안을 제출하려는 보좌관을 질질 끌어내고 사무 기구로 의안과 출입문을 완전히 봉쇄했다”며 “이렇게 불법 점거된 의안과 사무실을 열기 위한 국회 경위의 정당한 공무집행을 방해하는 것이 어떻게 방어권 행사인가”라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거짓말은 공수처법에 대한 주장만 봐도 안다. 여야 4당이 마련한 공수처법에 따르면 수사대상은 대통령 친인척과 고위공직자는 7000명에 불과하다”며 “공수처장도 사실상 여야 합의가 있어야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공수처를 ‘대한민국판 게슈타포’, ‘애국우파 말살 기구’, ‘전 국민을 공포에 빠트릴 것’이라는 거짓 선동을 일삼고 있고 한국당이 문제 삼고 있는 사개특위 사보임도 국회 사무처가 밝혔듯이 적법한 절차에 따라 했다”며 “당장 국회의 불법 점거를 중단하고 거짓 선동을 일삼는 행태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