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방탄소년단 (사진 / 시사포커스DB)
방탄소년단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아이즈원 순으로 분석되었다.

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3월 25일부터 2019년 4월 26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44,879,220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019년 4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아이즈원, 트와이스, 엑소, 레드벨벳, 모모랜드, (여자)아이들, 마마무, 공원소녀, 소녀시대, 에이핑크, 펜타곤, 여자친구, 스트레이 키즈, 뉴이스트,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에버글로우, 세븐틴, 샤이니, 드림노트, 위너, 슈퍼주니어, 오마이걸, JBJ95, 티아라, 몬스타엑스, 러블리즈, 우주소녀, 비투비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5,920,992 미디어지수 5,172,350 소통지수 7,085,183 커뮤니티지수 8,539,4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717,936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16,953,385 와 비교하면 22.67% 상승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6,736 미디어지수 1,513,028 소통지수 5,986,208 커뮤니티지수 5,158,5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74,50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8,289,376와 비교하면 72.20% 상승했다.

3위, 아이즈원 ( 장원영, 미야와키 사쿠라, 조유리, 최예나, 안유진, 야부키 나코, 권은비, 강혜원, 혼다 히토미, 김채원, 김민주, 이채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8,768 미디어지수 3,193,029 소통지수 1,492,606 커뮤니티지수3,207,8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22,24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4,792,199와 비교하면 94.53% 상승했다.

4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2,400 미디어지수 2,328,232 소통지수 1,897,201 커뮤니티지수 3,036,56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44,40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4,589,760와 비교하면 81.80% 상승했다.

5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첸, 레이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7,320 미디어지수 1,257,433 소통지수 1,813,784 커뮤니티지수 527,2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95,81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5,068,477와 비교하면 21.16% 하락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