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 "일방적 가격 인상, 소상공인들에게 책임 전가하는 꼴"

사진 / 소상공인연합회
사진 / 소상공인연합회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국내 소주 시장 점유율 1위인 하이트진로가 ‘참이슬’ 소주 출고가를 5월부터 6.45% 인상한다고 밝힌 가운데, 소상공인연합회가 가격 인상에 대해 논평을 냈다.

26일 소상공인연합회는 “하이트진로의 가격 인상에 따라 주류 업계의 가격 인상이 줄을 이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며 “이에 따라 도·소매가격 또한 연이어 오르게 되어 식당·주점 등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원재료의 인상분을 포함하여 가격에 반영해야 하나, 전반적인 경기 불황 여파로 생존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에서 식당에서 파는 소주·맥주 가격을 무작정 인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며 “통상 원재료의 인상에 따라 인건비, 임대료 등 운영비용을 감안하여 식당 판매 주류 가격을 재책정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불만이 자칫 소상공인들에게 향할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주류 업체들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인한 인건비 및 원가 상승 요인을 인상 이유로 들고 있으나, 소상공인과 서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살피지 않은 일방적인 주류사들의 가격 인상은 주류를 팔아야 하는 소상공인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꼴이나 마찬가지다”라며 “소주, 맥주 시장을 선도하는 대기업들이 최대 실적을 경신하고 있는 상황에서, 연쇄적인 물가인상과 소상공인, 서민경제에 심대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주류 가격 인상은 주류 대기업들의 윤리의식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마저 들게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소상공인연합회는 “전반적인 경기 불황으로 소상공인, 서민경제가 어려움에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주류업계도 윤리경영 차원에서 가격 인상 요인이 있을 경우, 소상공인업계에 협의를 진행하고 최소한의 양해를 구하는 과정을 마련하는 등 이 문제에 대한 주류 업계의 자정 노력과 대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임을 지적해두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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