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공수처법안 야당이 추진할 법안…한국당 국회로 돌아와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장외집회를 열고 있는 것과 관련 “우리도 많이 해봐서 알지만 오래 못간다”고 단언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어제 청와대 앞에서 시위 하는데 제가 알아본 바로는 참여한 의원도 불과 30~40명 밖에 안 되는 것으로 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말은 상당히 거칠게 하는데 자제하고 국회로 돌아와서 국회에서 여러 가지 입법 활동과 특히 추가경정예산안을 통과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추경안에는 강원도 산불 피해 지원, 포항 지진 지원, 미세먼지 저감 대책 지원 등 민생 관련된 게 대부분이다. 추경을 여야간에 잘 처리하는데 전념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한 “공수처 법안은 오히려 야당이 추진해야 하는 법”이라며 “고위공직자 비리에 대한 법이기에 정부여당으로는 오히려 수세로 가는 법이기에 야당이 추진해야 하는 법인데 세상이 잘못돼서 지금 한국당이 고위공직자를 보호하려고 하는 이상한 상황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선거법도 저희가 여러 가지 양보를 했는데, 사실 야당이 더 추진해야 하는 법”이라며 “정권이 바뀌었는데 의식과 가치관이 안 변하니 입법에도 전혀 잘못된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개특위와 사개특위를 열어서 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의결할 예정”이라며 “여야 4당 의총에서 당론으로 추인했으니 잘 처리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대표는 “앞으로 본회의 통과까지 고비가 많겠지만, 민주당은 정치개혁과 사법개혁 또 특권 없는 세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