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조사위원회, 상반기 중 사고원인 조사결과를 공개
태양광·풍력 신재생 에너지 계획은 장기적인 계획, 산업부 정책브리핑

@ 뉴시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ESS 화재에 대해 1월 조사위를 출범하고 추진하는 과정 중임에도 이를 태양광·풍력 투자정책과 연관시키려는 주장이 나와 정부가 곤혹을 치르고 있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ESS안전문제는 신기술의 안정화 측면에서 신속하게 극복해야 할 문제로 제 3차 에너지기본계획안에서 제시한 장기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목표 달성과는 직접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조사위원회가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를 진행 중에 있고, 동시에 정부는 ESS안전대책과 ESS생태계 육성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 제기된 ESS화재사고와 관련해서는 상반기 중 사고원인 조사결과를 공개하고 ESS안전대책과 생태계 육성방안을 함께 발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화재사고 원인 규명을 포함한 ESS 안전문제는 신기술의 안정화 측면에서 신속하게 극복해야 할 문제이며, 제 3차 에너지기본계획(안)에서 제시한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30~35%는 장기적인 목표로 3020 이행계획의 입지나 잠재량을 고려할 때 달성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국내 염해농지 중 휴경지, 건축물, 시설 옥상 등 단기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태양광, 풍력 우선 공급가능잠재량은 155~235GW 수준이다.

한편, 이날 일각에서는 정부가 지난 1월부터 ‘민관 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 조사위’를 꾸려 ESS저장장치를 조사하고 있지만 3개월이 지나도록 한 곳도 원인을 밝혀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 정부가 아무런 대책도 마련하지 못한 채 재생에너지 확대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는 지적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