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한국당 특유의 반역사적 모습”…장병완 “출당 조치 취했어야”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좌)와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좌)와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22일 자유한국당에 내린 5·18 폄훼 의원 징계 결과에 대해 한 목소리로 규탄하며 중징계하라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에선 김관영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징계를 두 달 지난 뒤에야 내린 것도 문제지만 징계도 있으나마나 한 수준”이라며 “한국당에 새 지도부가 들어선지 두 달 가까이 됐지만 한국당 특유의 반역사적이고 반민주적인 모습은 변함이 없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망언에 대한 한국당 인식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며 “도대체 한국당은 국민들을 어떻게 보는가. 지금이라도 망언 당사자를 중징계로 다스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5·18에 대한 한국당의 인식은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구성하는 태도에서도 확인됐다. 5·18민주화운동 진상조사규명위원회의 즉각적인 행동개시를 위해 조사위원을 재추천하든지 3분의 2 이상의 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법안 개정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며 “이마저도 하지 않는다면 한국당은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가운데 같은 날 평화당에서도 장병완 원내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제 식구 감싸기, 솜방망이 징계를 하고 황교안 대표가 5·18 민주화운동 제39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사실상 면죄부를 준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장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5·18 관련 망언을 진심으로 막고자 한다면 망언 3인방 의원과 정치적 인연을 끊는 출당 조치를 취했어야 한다”며 “국회의원으로서 헌법을 무시한 의원들에 대한 제명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황 대표를 겨냥 “진실 된 마음으로 5·18 영령을 대하고 싶다면 5·18 왜곡 처벌법 통과와 진상규명위원회의 출범에 대한 분명한 의지부터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당은 앞서 5·18 폄훼 논란으로 제명 권고를 받았던 이종명 의원 외에 그간 전당대회 출마로 징계가 유예되어온 김순례, 김진태 의원에 대해 지난 19일 당 윤리위에선 각각 당원권 3개월 정지와 경고 징계를 내린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